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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뚜기 라면 “소금기 확 빼고 건강하게” 착한 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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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트륨 저감제품 잇단 출시 소비자 만족

오뚜기 라면 “소금기 확 빼고 건강하게” 착한 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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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청(식약청)에 따르면 국민의 일일 나트륨 섭취량(2010년 4878㎎)은 세계 주요국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이며, 세계보건기구(WHO)의 섭취권고량(2000㎎/일)의 2.4배에 달하고 있다. 특히 한국 사람들이 즐겨먹는 라면 역시 나트륨이 많아 주의가 요구된다. 이에 라면 업계가 직접 나서 국민 건강 지키기에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참 반가운 일이다.

#직장인 최민수(33) 씨는 ‘라면 마니아’로 통한다. 하루에 한 끼는 꼭 라면을 먹을 정도로 라면에 대해 잘 알고, 주변에서는 이런 그에게 어디 라면이 맛있냐고 조언까지 구할 정도다. 최근 라면을 구입하기 위해 마트에 갔던 최 씨는 새로운 사실을 발견했다. 나트륨 함량이 낮아진 라면이 출시되고 있는 것. 제품의 뒷면에 ‘면만 섭취 시, 국물 1/2 섭취 시, 국물 모두 섭취 시’라고 3가지의 카테고리로 나트륨 섭취량을 표시해 줘 라면을 끓일 때 참고하기에 유용하다. 먹어보니 맛의 차이도 없었다. 건강도 지키고 맛은 그대로니 대만족이다.


김 씨처럼 라면을 좋아하지만 나트륨 때문에 걱정하는 소비자들이 많다. 나트륨은 우리 몸에서 체액의 삼투압을 조절하고 산과 알칼리가 균형을 이루게 하는 중요 영양소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인체의 순환기와 관련된 고혈압·당뇨·심장·뇌혈관 질환 등 만성질환에 걸리기 쉽기 때문이다.

이들을 위해 기업이 직접 나트륨 줄이기에 앞장섰다고 알려져 눈길을 끈다. 대표적으로 오뚜기(대표 이강훈)가 라면을 건강하게 먹을 수 있도록 ‘라면 덜 짜게 먹기’ 식문화 확립에 나섰다. 이는 최근 식품의 재료 및 성분까지 체크하고 구매하는 꼼꼼한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오뚜기는 지속적으로 라면류 제품의 나트륨 저감화를 추진해 생산되는 제품에 적용하고 있다.


오뚜기 라면 “소금기 확 빼고 건강하게” 착한 변신


올해 나트륨 함량이 낮아진 대표적인 라면으로는 열라면(1,960mga1,530mg), 진라면(1,970mga1, 540mg), 스낵면(1,960mga1,760mg), 컵누들 시리즈 등으로 열라면이 22% 저감화 됐다. 평균 8%가 저감화된 것이다.


또한 오뚜기는 라면 전 제품의 뒷면에 ‘면만 섭취 시, 국물 1/2 섭취 시, 국물 모두 섭취 시’라는 카테고리를 3가지로 나눠 나트륨 섭취량을 표시하도록 패키징을 변경해 소비자 스스로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식약청은 지난해 8월 면류 나트륨 저감화 사업을 위해 오뚜기를 비롯한 한국야쿠르트, 농심, 면사랑, 삼양식품, 한스코리아 등의 업체와 함께 저감화 추진 계획을 세운 바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나트륨 함량을 크게 낮출 경우, 라면의 맛 자체가 변하기 때문에 맛을 유지하면서 나트륨 저감화를 이루어내는 것이 관건”이라며 “기업이 나트륨 저감화 시도와 함께 국물 마시는 양을 줄이고 면 위주로 먹는 등 소비자 스스로 나트륨의 섭취량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코노믹 리뷰 이효정 기자 hy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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