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청렴이야기, 청렴방송, 청렴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중랑구(구청장 문병권)가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사소한 것들에 대해서도 한 번쯤 되돌아보고 딱딱한 청렴에 대한 사고도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접근을 통해 직원들의 청렴의식을 높이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구는 지난해에 이어 이달 5일부터 매주 월요일 구 내부 전자문서시스템 게시판에 서울시 종합 청렴도 평가 7년 연속 최우수구를 달성한 성과를 바탕으로 청렴을 고유한 직장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해 '우리들의 청렴이야기'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들의 청렴이야기에는 만화로 보는 청렴 이야기를 비롯 청렴홍보 문구, 공직자 부조리 신고센터 홍보, 역사 속 청렴이야기, 청렴상식, 청렴 가이드, 행동강령 Q&A 등 다양한 청렴 관련 이야기들이 소개된다.
지난 5일에는 자체 제작한 청렴기를 표지로 구성, 조선시대 영조 때 청렴결백했던 청백리 김수팽의 일화를 비롯한 알선·청탁행위에 대한 대응책을 만화를 통해서 소개했다.
또 공무원 행동강령과 관련, 궁금한 사항에 대해 Q&A를 통해 알려줌으로써 자율적인 학습이 되도록 내용을 게시한 바 있다.
이와 함께 매월 둘째, 넷째 월요일 구청 내에 방송되는 '청렴 아침방송'을 통해 국내 외 각종 청렴뉴스와 우수사례를 비롯 동·서양 고전의 청렴명언들과 청렴우화 등을 소개한다.
또 '동영상으로 배우는 청렴교실'을 운영해 국민권익위원회가 제작한 청렴 관련 동영상을 각 직능단체와 기업 학교 등 간담회 교육 회의 개최시 상영함으로써 주민과 함께하는 청렴문화도 조성하고 있다.
이밖에도 구는 제도개선을 통한 청렴문화 정착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구에서 시행하는 각종 공사 용역 물품구매 등 주요 사업에 대해 산출금액과 적정 시공방법 선정 여부 등을 사업발주 전에 점검, 예산낭비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는 일상감사제를 비롯 건설공사 현장의 오랜 관행인 하도급 불공정 행위로 인해 발생되기 쉬운 부조리와 부실공사를 척결하기 위해 '하도급 부조리 신고센터'를 설치·운영중에 있다.
또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청렴도 향상 추진기획단과 태스크포스팀을 운영해 청렴도 향상 추진기획단과 계약 건축 위생 등 8개 분야에 대한 청렴도 향상, 점검을 총괄한다.
이와 함께 민원필터링 시스템을 통해 1단계 SMS 시스템부터 2단계 UMS 설문조사, 3단계 주민만족도 측정, 4단계 청렴엽서 발송 등까지 민원업무 전 과정에서 단 한 건의 부패도 발생하지 않도록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조례 규칙 등 자치법규 입안 시 부패유발요인을 사전 평가, 자치법규의 제정이나 개정시에 반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반부패정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부패방지시스템인 부패영향평가도 운영 중에 있다.
간부공무원의 청렴성 유지와 솔선수범을 유도하기 위해 간부공무원 청렴도 평가도 실시하고 있다.
구민과 직원들이 부조리 신고 시 신분 노출에 대한 부담을 해소해 언제든지 안심하고 신고할 수 있도록 감사담당관 직통으로 연결되는 다이렉트 라인과 헬프라인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직원들 비리 근절을 위해 100만원 이상 금품수수 등 비리와 연루된 직원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한 번의 부패행위에도 공직사회에서 퇴출하는 제도인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실시를 비롯 사회단체 보조금 집행의 투명성 강화를 위한 사회단체 보조금 전용카드 사용확대를 실시하고 있다.
또 직원들의 청렴 마인드 강화를 위해 전 직원이 연 20시간 이상 청렴교육 의무 이수, 부패제로 청령행정 실천을 다짐하는 중랑가족 행동강령 실천결의대회와 청렴교육, 청렴서약제의 연 5회 개최, 직원들의 청렴성과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포상으로 청렴행정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청렴마일리지제를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구는 전직원의 청렴 생활화를 위해 청렴주간을 운영할 계획이다.
공직자 행동강령 실천력 제고를 위한 온라인 평가와 행동강령 퀴즈프로그램 운영과 함께 공직자 품위유지 다짐메시지 전파 등을 전개해 신뢰받는 공직자상을 확립하고 있다.
안성근 감사담당관은 "자치구 청렴도 종합평가에서 7년 연속 청렴 최우수구로 선정된 만큼 청렴 하면 중랑구라는 이미지에 어울리도록 다양한 청렴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중랑구 감사담당관(☎2094-0214)
박종일 기자 drea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