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지주회사의 상장폐지 위기에 몰렸던 한화그룹이 신뢰회복을 위한 후속 대책을 신속하게 마련하며 '후폭풍' 차단에 나섰다. 후속대책을 신속하게 실천해 시민단체와 일부 소액주주들이 제기하고 있는 '대기업 특혜' 논란을 최소화하기 위함으로 해석된다.
7일 한화그룹에 따르면 ㈜한화는 전일 오후 긴급이사회를 열고 내부거래위원회 운영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날 오후 2시 긴급하게 소집된 이사회에는 9명 사내외 이사 중 7명이 참석했다. 사내 이사인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이사회의 객관상 부여차원서 참석하지 않았다. 남영선 ㈜한화 대표 등 참석 이사들은 "경영상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다"며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된 경영투명성 재고방안을 모두 통과시켰다.
앞으로 사내 대표이사가 맡던 위원장은 사외이사가 맡게 된다. 또 자산과 유가증권ㆍ자금을 거래할 때는 공정거래법이 규정하는 대규모 내부거래제도의 기준금액인 50억원보다 엄격한 기준인 30억원이 적용된다.
이와함께 향후 도입 예정인 준법지원인 제도를 실질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이사회 부의 안건에 대한 법적 내용의 사전 검토 권한과 공시 업무관리 감독권을 부여할 계획이다. 이밖에 사내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의 관리ㆍ감독 기능을 확대하고 감사위원회의 권한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한화는 이에 앞서 같은 날 오전에는 남영선 대표이사 명의로 4만명에 이르는 모든 주주들에게 사과편지를 발송했다.
한화가 이처럼 후속책을 신속하게 마련하고 나선 것은 주주 신뢰 회복을 통해 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함이다. 거래소에 제출한 이행계획서 실천에 대한 강력한 의지의 표현이기도 하다. 그룹 관계자는 "이번 사안을 계기로 주주 중시 경영을 위해 새롭게 변화할 것"이라며 "지금보다 더욱 경영 투명성을 높여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말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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