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소녀시대, 시작이 반이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1분 41초

소녀시대, 시작이 반이다
AD


소녀시대가 미국 네트워크 TV에 데뷔했다. 지난 1월 31일에는 CBS의 심야 토크쇼 <더 레잇 쇼 위드 데이빗 레터맨>(이하 <레터맨 쇼>)에, 2월 1일에는 ABC의 데이타임 토크쇼 <라이브! 위드 켈리>에 뮤지컬 게스트로 출연한 것. 미국 토크쇼 무대는 스탠드업 코미디언의 공연이나 록밴드, 소규모 엔터테이너들의 공연을 보여줄 정도의 작은 규모를 갖고 있다. 때문에 9명의 멤버가 마음껏 노래와 댄스를 선보이기에는 비좁았지만, 그 안에서 소녀시대는 특유의 매력을 발산했다.

“That was lovely”


소녀시대, 시작이 반이다 소녀시대는 지난 31일과 1일 양일에 걸쳐 토크쇼 <래터맨 쇼>와 <라이브! 위드 켈리>에 출연해 새로운 모습을 선보였다.


31일 밤 11시 35분경부터 1시간 동안 방송된 <레터맨 쇼>는 래터맨의 토크쇼 진행 데뷔 30년을 축하하는 자리로 마련되었고, 특히 이번 주말 경기를 앞둔 ‘슈퍼볼’을 테마로 유머러스하게 진행되었다. 소녀시대는 <레터맨 쇼>의 30년 전 첫 번째 게스트였던 빌 머레이, 레지스 필빈과 함께 게스트로 출연했다. 이날 방송에서 눈길을 끈 점은 다른 게스트들이 퇴장하지 않고 소녀시대의 공연을 함께 지켜봤다는 것. 레터맨은 평소처럼 프로그램 종료를 5분여 남겨두고 소녀시대의 새 음반을 간단히 소개한 후 공연을 지켜봤으며, 머레이와 필빈 역시 무대 오른쪽에서 그들의 공연을 흥미롭게 지켜봤다. 특히 레터맨은 공연 이후 “That was lovely”, “감사합니다”라는 인사를 나누었고, 평소 방송 출연이 잦지 않았던 두 게스트 역시 마지막 인사 후 소녀시대에게 인사를 청했다.

<레터맨 쇼>에 출연한 레지스 필빈이 11월까지 함께 진행했던 <라이브! 위드 켈리>는 필빈의 은퇴 이후 켈리와 게스트 MC 하위 맨델이 이끄는 프로그램으로 오전 9시에 방송되는 토크쇼답게 소녀시대와의 짧은 대화와 간단한 댄스스텝을 배우는 순서를 가졌다. 이날 초대된 방청객의 다수가 소녀시대 팬들이었던 만큼 환호 속에서 방송은 진행되었고, 두 MC는 소녀시대를 “아름다운 여인들”이라 칭하며 오디션 과정부터 누가 거울을 가장 많이 보는지 같은 내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문을 했다. 티파니와 제시카는 이들의 질문에 상당히 여유있고 재치 있는 답변으로 눈길을 끌었다.


토크쇼 출연의 효과


소녀시대, 시작이 반이다 아직은 소녀시대와 원더걸스의 토크쇼 출연 자체가 큰 의미를 갖진 못하지만 K-Pop을 향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다.


오랫동안 미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원더걸스 역시 2009년 7월 데이타임 토크쇼 <웬디 윌리엄스 쇼>에 출연한바 있다. 이 토크쇼는 앞서 언급한 <레터맨 쇼>나 <라이브! 위드 켈리>와 달리 일부 대도시에서만 한정 방영되고 있으나 동시간대 방영 프로그램 중 여성 시청자들에게 인기를 얻는 쇼다. 또한 원더걸스는 2일(현지시각) 오후 8시 청소년 전문 오락 케이블 채널 틴닉(TeenNick)에서 <원더걸스 앳 아폴로>라는 1시간짜리 TV영화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소녀시대의 토크쇼 출연이나 원더걸스의 행보는 그 자체로 볼 때 성공적이라 할 수 있다. 평균 시청률 3백만 명에 달하는 <레터맨 쇼>는 NBC <투나잇 쇼 위드 제이 레노>와 함께 대표적인 심야 토크쇼로 사랑받고 있으며, <라이브! 위드 켈리> 역시 평균 시청률 5백만 명에 달하는 데이타임 토크쇼 중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두 토크쇼에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다른 뮤지컬 게스트가 출연한다. 이들의 출연 소식 역시 중간 광고나 당일 광고에서 짧게 소개되기 때문에 아직 큰 의미를 두기는 이르다. 또한 소녀시대의 타겟 연령층이 아닌 30대 이상의 시청자들이 주를 이룬 토크쇼 출연으로 시너지 효과를 크게 기대하기 쉽지 않다. 하지만 소녀시대의 방송 출연 자체에 대해 <스핀 매거진>은 짧지만 흥미롭게 소식을 다뤘고, 워싱턴 DC 소재의 매거진 <아틀랜틱>은 K-Pop의 미국 내 성공 가능성에 대한 심도 깊은 특집기사를 실어 소녀시대의 미국 진출은 물론 K-Pop에 대한 미국 미디어의 관심이 점차 늘어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10 아시아>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10 아시아 글. 뉴욕=양지현 (뉴욕 통신원)
10 아시아 편집. 장경진 thre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