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작년엔 운동화, 올해는 상품권.." 설연휴 온라인 사기 기승

시계아이콘00분 35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설 연휴기간을 전후로 청소년들의 세뱃돈을 노린 인터넷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청소년을 상대로 유명 브랜드운동화 사기판매가 극성을 부렸다면 올해는 30대 직장인들이 상품권 구입과정에서 사기를 입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국민권익위원회가 설 명절 전후로 국민신문고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이곳을 통해 접수된 사기피해민원 접수건은 총 188건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설날인 15일을 전후해 파악한 것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유명브랜드제품 판매사기가 주를 이뤘다는 게 권익위측 설명이다.


일부 사이트는 해외 유명 브랜드의 운동화를 저렴하게 판매한다고 해 현금계좌이체를 유도한 후 며칠 후 사이트를 통째로 닫는 방식을 이용했다. 배송이 늦어질 경우엔 '해외배송이라 늦어지고 있다'는 식의 핑계로 시간을 끌었다. 이밖에 전체 배송될 제품 가운데 일부만 보낸 후 사이트를 폐쇄해 연락이 끊기는 경우도 상당수였다.


올해는 설 선물용 상품권판매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권익위에 따르면 지난 19일 현재 접수된 사기피해 건수는 총 146건으로 파악됐다. 권익위 관계자는 "올해는 아직 청소년을 대상으로 특별한 인터넷 사기민원이 없지만 30대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 사기가 종종 일어나고 있다"며 "사기규모와 피해가 보다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