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조사서 대전시, 조폐공사, 행복청 청렴도 1위…대전은 14위서 껑충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대전에 살아야 할 이유가 하나 더 생겼다. 대전에 있는 공공기관들이 청렴도 평가에서 1위를 쓸어 담았기 때문이다.
이는 지난 달 매일유업이 전국 5대 도시서 실험한 ‘어니스트 코리아 캠페인’에서 대전시민들이 가장 양심적인 것으로 나타난 뒤여서 대전에 사는 자부심을 갖게 한다.
국민권익위원회가 민선 5기 들어 처음 평가한 ‘2011청렴도 측정’에서 대전시가 특·광역시 즁 1위를, 대전에 본사가 있는 한국조폐공사는 공기업 중 1위, 대부분의 직원들이 대전에 살고 있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중앙행정기관 중 1위를 차지했다.
특히 대전시는 지난해 특·광역시 가운데 14위에 그쳤으나 올해 1위로 올라섰다. 이는 2006년 1위에 이어 5년 만이고 전국 16개 시·도에선 3위에 올라섰다.
청렴도는 공공기관의 민원처리 및 부패유발요인, 청렴문화수준 등에 대해 업무상 밀접한 관계자, 지역주민, 해당분야 전문가 등의 외부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기본으로 부패공직자 발생 등 감점을 적용해 종합산출한다.
대전시는 불합리한 관행을 버리고 청렴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공직윤리담당’을 신설하고 ‘비리청탁 신고시스템’도 갖췄다.
여기에 감사관에게 직접 부패행위를 신고할 수 있게 ‘핫라인(Hot-Line)’도 설치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공사현장이 많아 업체들과 많은 접촉을 하고 첫마을 아파트 등에 입주하는 주민들의 민원도 많아 부패와 부조리가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그럼에도 청렴도에서 1위를 차지해 다른 기관의 모범이 됐다.
한국조폐공사는 청렴도조사에서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 통합감사정보시스템과 실시간 법인카드 사용모니터링 등 선진적인 부패방지 체계를 운영해왔다.
공사는 2011년 문화와 관행 개선을 위해 최고경영자(CEO) 및 감사가 내부신고 활성화 등에 대한 청렴특강을 마련했다. 협력업체와 함께 윤리기준 교육, 선물문화 개선을 위한 협약을 추진한 성과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했다.
2011청렴도 평가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고 한국리서치, 넬슨코리아, 미디어리서치 등 3개 전문기관에서 설문조사를 거쳐 이뤄졌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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