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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萬想]쿠폰 모아 '득템' 어디까지 해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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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유통萬想]쿠폰 모아 '득템' 어디까지 해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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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만7000원이시네요. 3만원 이상 구매하시면 수분라인 샘플을 드리는데…어떻게 하시겠어요?"


명동의 한 로드숍 브랜드 매장. 화장품 에센스를 구입한 고객에게 매장 직원은 3000원어치만 더 사면 해당 사은품을 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사은품이라고 해봤자 용량 10~15ml에 불과한 스킨ㆍ로션 미니 세트인데 결국 '공짜'라는 말에 마음이 동합니다. 고객은 5000원짜리 헤어 젤을 구매하고 샘플을 챙겼습니다. 긴 생머리의 그녀, 헤어 젤은 얼마나 자주 사용하게 될까요.

'공짜 마케팅'은 비단 화장품업계의 얘기만은 아닙니다. 최근 외식업계에서는 음료 쿠폰을 모으면 내년도 다이어리를 제공하는 등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렴하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내게 불필요한 제품을 구입하면서까지 증정품을 '득템(얻을득(得)+'아이템(item)'의 합성어)'하는 건 결코 합리적인 소비라고 할 수 없겠지요.


대표적인 곳이 스타벅스. 매년 11월 1일부터 12월 26일까지 크리스마스 시즌 음료 3잔을 포함해 음료 17잔을 마시고 쿠폰을 모은 고객에게 새해 다이어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크리스마스 선물을 받은 기분이라며 즐거워합니다.

그러나 톨 사이즈 기준으로 1잔당 4000원이라고 가정한다면 이 다이어리를 받기 위해 써야할 돈은 얼마일까요? 6만8000원정도네요. 특히 3잔은 크리스마스 시즌 음료를 마셔야하는데요, 올해 시즌 음료는 토피넛라떼와 페퍼민트 모카로 각각 5100원입니다. 그렇다면 다이어리 가격은 얼마냐구요?1만7000원입니다.


차라리 돈 주고 사는 게 낫겠다고 할 수도 있지만 연말만 되면 이 선착순 다이어리를 받기 위해 한 달 내내 스타벅스만 찾는 분들도 있다고 하네요.


올해 스타벅스 다이어리는 출시 일주일만에 3000여개가 증정됐고 약 8000개가 판매됐습니다. 초기에는 구입하는 분들이 더 많았던 셈이죠.


한 달 째인 지금은 어떻까요? 총 12만5000개가 나갔는데 이중 판매된 것은 2만5000개, 증정이 10만개라고 하네요. 스타벅스 다이어리를 받기 위해 1인당 평균 7만원가량을 썼다고 치면 70억원이나 되니 이만하면 기업 입장에서는 성공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죠.


엔제리너스의 다이어리에는 무려 43만원어치에 해당하는 쿠폰이 들어있습니다. 롯데홈쇼핑, 롯데호텔 이용 할인권 등 7개 롯데 제휴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로 푸짐한 쿠폰들이죠. 그러나 이 많은 쿠폰들은 모두 다 챙겨 쓸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공짜ㆍ무료ㆍ할인'에 현혹되기 쉬운 연말입니다. 보다 현명하게 생각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통해 자신에게 꼭 필요한 것을 '득템'해야겠죠. 세상에 공짜는 없으니까요.




오주연 기자 moon170@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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