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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화장품 시장 키워드는 SM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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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아모레퍼시픽(대표이사 서경배)은 2011년 화장품 시장 리뷰 및 2012년 전망 발표를 통해 내년도 화장품 시장은 'SMART'가 주요 이슈로 떠오를 것이라 전망했다.


국내 경기 침체 등 불안정한 외부 환경에도 불구하고 국내 화장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12년에도 성장 지속(Sustain Growth), 다중경로(Multi Channel), 인수합병 (Acquisition(M&A)), 고객참여(Relationship with Customer), 소비양극화 (Trade down+Trade up) 트렌드에 힘입어 주목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2012년 국내 화장품 시장은 원브랜드숍과 백화점 채널의 성장주도로 9.1% 성장을 이뤄 9조 7000억원 규모를 돌파할 전망이다.


아모레퍼시픽 양창수 아모레퍼시픽 마케팅부문 부사장은 2012년 국내 화장품 시장에 대해 “다양화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기업 간의 경쟁이 상품 및 유통의 다변화로 전개되며 전체 화장품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2012년 국내 화장품 시장 규모는 9.1% 성장한 9조 7000억원(소비자가 기준)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속적인 신규 업체의 시장 진입은 유통경로별 화장품 기업 간 경쟁으로 이어져 새로운 소비자 니즈 창출 등을 통해 전반적인 시장 규모를 확대시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화장품 업계의 M&A도 활발해져 업계 경쟁 구도가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


2012년에도 2011년에 이어 원브랜드숍의 양적 성장과 더불어 합리적 가격과 제품을 통해 소비자를 유인하면서 ‘브랜드숍’이 화장품 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원브랜드숍의 지속성장에 힘입어 전체 로드숍 경로는 11.9%로 고성장을 이룰 것으로 분석된다.


마트 경로는 원브랜드숍의 고성장 트렌드에 발맞춰 마트 내 원브랜드숍 유치가 강화되고 인근 브랜드숍과 차별화된 매장 형태로의 변화가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홈쇼핑 경로는 합리적 소비 경향에 따른 지속성장으로 8.5%의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격 혜택에 따라 홈쇼핑 경로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브랜드 경험률이 확대될 것이며, 새로운 유형의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해 상품군 또한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홈쇼핑 내 기존 메이크업 아티스트 전문 브랜드는 부진할 것으로 보고, 신규 론칭하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전문 브랜드들의 약진을 예상했다.


인터넷 경로는 30~40대의 온라인 구매 비중 및 구매 경험률이 증대하면서 온라인 구매 이용자의 저변이 지속적으로 확대돼, 11.9%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분석된다.


내년에도 면세점 시장은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18.7% 성장해 1조 8000억원의 시장 규모를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박소연 기자 m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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