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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에 이어 대형마트·홈쇼핑도 공정위에 '항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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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백화점에 이어 대형마트와 홈쇼핑도 공정거래위원회의 수수료 압박에 두손을 들었다.


24일 공정위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의 3개 대형마트는 총 850개 중소납품업체의 판매장려금을 10월분부터 3~5%포인트를 인하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또 GS홈쇼핑, CJ오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농수산홈쇼핑 등 5개 TV홈쇼핑도 총 455개 중소납품업체의 수수료를 10월분부터 3~7%포인트 인하하기로 했다.

9월6일 김동수 공정위원장과 11개 유통사 대표가 만난 이후 세달이 되지 않아 11개 유통업체와의 합의가 모두 마무리 됐고, 11개 유통기업이 모두 정부앞에 무릎을 꿇은 셈이다.


한 홈쇼핑 관계자는 “합의라는 형식을 갖췄지만 공정위가 원했던 방향대로 결론 내려졌다”며 “앞으로 영업이익 감소를 해결해야 한다는 숙제만 남았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백화점 때문에 노출되지는 않았지만 수차례 공정위와 논의가 오고가는 등 수수료 인하를 결정하면서 진통이 적지 않았다”고 귀띔했다.


업계에 따르면 이번 수수료 인하로 인해 각사마다 3~5%의 영업이익 감소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공정위가 ‘하자’고 말하는데 거스를 방법이 없었다”며 “백화점이 그랬듯이 공정위의 깃발을 따라가는 일만 남았다”고 전했다. 이어 "큰 틀에서 수수료 인하와 대중소기업 상생이라는 부분은 공감한다"며 "앞으로 줄어드는 영업이익을 회복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데 몰두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홈쇼핑 관계자는 "지금까지도 중소기업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해 왔는데 그 같은 사실은 배제하고, 공정위가 '수수료'라는 숫자에만 집중하는 모습이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이윤재 기자 gal-run@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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