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일생일대의 도전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아마도 그 비용 때문일 것이다. 창업을 하는 데는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실패 시 위험이라는 부담요소가 매우 크게 다가올 수 있다. 실제로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이러한 부담감을 이기지 못해 창업하기를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비교적 적은 돈으로 창업이 가능한 소자본 창업이라면 한결 부담을 덜 수 있다. 물론 소자본 창업이라고 해도 많은 자금이 필요한 것은 사살이나, 상대적으로 위험의 크기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얼마만큼의 자금이 필요한 것이 소자본 창업이냐고 묻는다면, 아마 ‘창업자가 무리하지 않고 감당할 수 있는 범위의 비용’이라는 대답이 가장 정답에 가까울 것이다.
소자본 창업의 메리트를 느낄 수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진단해보자. 물론 이는 상대적인 것이지, 절대적인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신개념 족발전문점 ‘토시래’는 기존 족발과 보쌈을 뛰어넘는 맛과 영양은 자랑하고 있음은 물론, 세련된 인테리어 공간까지 갖추고 있어 눈길을 끄는 아이템이다. 비교적 실속 있는 자금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매우 인상맞춤.
대중적인 외식아이템이니 만큼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음은 물론, 차별화된 메뉴 경쟁력으로 탄탄한 단골 층까지 형성하고 있어 매출에 대한 걱정은 크게 하지 않아도 된다. 더불어 식사매출과 음주장소로써의 매출을 동시에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소점포로도 충분한 매출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프랜차이즈 업체인 만큼 본사의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창업자들에게는 든든한 지원군. 주기적인 신 메뉴 개발과 브랜드 홍보 등을 본사에서 지원해주기 때문에 창업자는 매장 운영에만 집중할 수 있다. 더불어 경험이 없는 초보창업자에게는 복잡한 창업절차 문제를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해결해 주기 때문에 눈 여겨볼 만한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대중적인 외식아이템으로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찾고 있다면, 프리미엄 푸드카페 ‘뽕스밥’도 하나의 좋은 아이템이 될 수 있다. 짬뽕전문과 푸드카페가 결합된 ‘뽕스밥’은 대정성에 차별화를 겸비한 메뉴와 사랑스러운 프로방스풍 인테리어로 론칭 후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외식 브랜드.
메뉴나 분위기 모두 부담스럽지 않으면서 깔끔해 20~30대 젊은 고객층, 여성층에 특히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뽕스밥’의 특징. 짬뽕에 웰빙을 입힌 특성화된 메뉴구성 라인과 풍성한 메뉴구성은 인근 직장인들의 점심 코스로도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김치우동, 유부우동, 후레쉬돈까스, 몽골식볶음밥 등 최근 출시한 신메뉴 역시 좋은 반응을 얻으며, 확실한 메뉴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다.
‘뽕스밥’의 최대 장점은 고객과 창업자의 만족도가 모두 높다는 점이다. 합리적인 가격대로 맛 좋은 식사를 즐길 수 있어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은 물론, 창업자들 역시 저렴한 초기 창업비용으로 연중 꾸준한 수익을 올릴 수 있어 만족스럽다는 평.
즉, 고객의 만족도는 높은 매출로 연결되고, 창업자의 만족도는 보다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하기 때문에 소자본 창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뽕스밥’에 많은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좋다. <이코노믹 리뷰 비즈니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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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코노믹 리뷰 김경수 기자 ggs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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