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올레뮤직, 기분 따라 느낌 따라 자동으로 선곡서비스 런칭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8초

KT뮤직·한국전자통신연구원, 자동감성추천 솔루션개발

[아시아경제 전필수 기자]KT뮤직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지난 8일자로 공동으로 감성추천 솔루션을 개발해 유무선 음악포털 올레뮤직(www.ollehmusic.com)에 기분 따라, 느낌 따라 음악을 자동으로 선곡해주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 감성추천 솔루션은 음악이 가지고 있는 감성의 특징을 자동으로 분석, 데이터베이스화 해 감성별로 음악이 선곡될 수 있도록 했다. KT뮤직 관계자는 "기존 추천음악서비스는 운영자가 음악을 들어보거나 장르 및 태그정보에 의존해 음악선곡을 하는 수동방식이었다면 이번 서비스는 음악의 감성적인 특징을 자동으로 분류해 추천 대상곡을 빠르게 확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고 설명했다.

올레뮤직 감성추천서비스는 음악이 가지고 있는 감성을 컬러로 표현해 제공한다. 사용자가 자신의 감정상태를 ‘감성컬러’, ‘감성키워드’ 메뉴 선택으로 표현하면 해당 감성 음악과 그 분위기를 나타내는 색상과 매칭되어 추천된다. 8가지 컬러와 24가지 감성키워드로 구성된 자동 감성추천서비스는 사용자가 즐겨 듣는 시대별 음악을 반영하기 위해 1980~2010년 기간을 10년 단위로 나눴으며 사용자가 기간선택을 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365일 날씨를 반영한 음악선곡도 자동으로 제시한다. 이 서비스는 이용자가 거주지역을 설정해놓으면 그 지역에 어울리는 날씨, 그 시간에 어울리는 감성키워드와 감성추천음악을 제공받을 수 있다.

채태준 KT뮤직 전무는 “올레뮤직은 사용자가 원하는 감성의 음악을 선곡해서 제공하는 감성추천 솔루션을 도입했다”며 “이용자들의 감성을 읽고 반응하는 자동 음악추천 서비스를 모바일음악서비스에도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올레뮤직, 기분 따라 느낌 따라 자동으로 선곡서비스 런칭
AD




전필수 기자 philsu@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