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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重 ‘힘센엔진’, 해양시장 확대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5초

노르웨이 DNV선급 입회 경사 시험 완료
북해·극지 등 열악한 작업환경에도 강해
올해 드릴십용 힘센엔진 총 104기 수주


현대重 ‘힘센엔진’, 해양시장 확대 현대중공업이 최근 울산 본사 엔진기술센터에서 힘센엔진에 대한 경사형식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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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현대중공업이 순수 국산기술로 제작한 ‘힘센엔진(HiMSEN)’이 선박 및 육상발전용에 이어 해양설비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울산 본사 엔진기술센터에서 노르웨이 DNV선급의 입회 아래 고출력 힘센엔진(모델명 16H32/40V)에 대한 25도 경사형식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9일 밝혔다.

이 엔진은 드릴십, 반잠수식 시추선 등 해양설비에 탑재되는 6000~1만kW급 고출력 모델로, 현대중공업은 경사형식시험 후 주요 조선사 관계자들을 본사로 초청해 시연회를 가졌다.


특히 이번 경사시험은 일반적으로 수평각에서 진행되는 선박 및 육상발전용 엔진 테스트와는 달리, 높은 파고 등 열악한 해상환경을 고려해 25도의 심한 경사조건을 바탕으로 엔진 부품의 내구성과 운전성능을 검증했다.


현대重 ‘힘센엔진’, 해양시장 확대 현대중공업이 최근 울산 본사 엔진기술센터에서 힘센엔진에 대한 경사형식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높이 20m를 넘나드는 파도로 작업환경이 험한 북해 등 극지에서도 엔진의 정상적인 운전이 가능하도록 부품개발 및 부대설비에 대한 모든 과정을 직접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순수 국산엔진인 힘센엔진이 이번 경사시험을 성공적으로 통과함으로써, 힘센엔진에 대한 신뢰가 한층 높아졌고 신규 해양공사 수주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금까지 드릴십과 같은 해양설비에 탑재되는 엔진은 일반상선보다 까다로운 품질조건이 요구되어 독일의 만(MDT), 핀란드 바르질라(Wartsila), 미국 캐터필러(Caterpillar) 등 외국 제품이 사용돼 왔다.


현대중공업은 올 들어 지금까지 미국 다이아몬드사, 노블드릴링사 등 세계적인 시추회사들로부터 드릴십에 탑재될 힘센엔진 총 104기를 수주했다.


힘센엔진은 현대중공업이 지난 2000년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한 것으로, 선박의 추진 및 보조엔진, 육상발전용으로 지금까지 전 세계 40여 개국에 6700여 대를 수출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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