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공정위, 자율로 하라더니 맘에 들때까지 내놔라?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3초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공정거래위원회와 백화점간 수수료 인하와 관련된 갈등의 골이 심화되고 있다.


백화점측은 공정위가 말한 자율안 기준대로 지난 달 말 수수료 인하안을 제출했지만 공정위가 5일 백화점 대표들을 불러 이번 주말까지 다시 안을 제출하라고 한 것.

업계는 자율적으로 마련하라고 해 발표한 안에 맞춰 냈는데 구체적인 실행 방안 협의하는 과정에서 발표와 다른 안을 요구하고 있다며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일부에서는 공정위 직권조사도 받으라면 받겠다는 식의 강경한 대응도 불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정채찬 공정위 부위원장은 공정위 회의실에서 이철우(롯데백화점), 박건현(신세계백화점), 하병호(현대백화점) 등 대형 백화점 3사 대표이사와 만나 중소납품업체에게 실질적인 도움을줄 수 있는 판매수수료 인하안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


공정위는 품목별·납품업체 규모별로 구체적인 판매수수료 인하안을 제시하라면서 제품을 직접 생산하지 않고 납품을 대행하는 유통회사인 '벤더업체'도 인하 대상에 포함하라고 밝혔다.


하지만 백화점업계는 이미 시한인 지난 달 말 공정위가 당초 발표했던 연간 50억 미만을 납품하는 중소업체들의 판매수수료 3~7% 인하안을 제출했기 때문에 또 다시 안을 내놓으라는 것은 억지라는 입장.


A백화점 한 관계자는 "공정위안대로 제출하니 이제 또 다른 얘기를 하고 있다"며 "추가적으로 안을 내놓을 것이 없어 주말까지 다시 제출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B백화점 관계자도 "자율안이라고 발표할 때는 언제고 영업이익 10% 얘기까지 나오는 마당에 더는 끌려다닐 수 없다"며 "무리한 요구를 받아들이느니 직권조사하면 받겠다"라고 강경한 입장을 나타냈다.


반면 공정위는 백화점업체에 영업이익 10%의 10%를 내놓을 것을 요구한 적도 없으며 이번에 제출한 안이 너무 포괄적으로 돼 있어 세밀화하라고 한 것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공정위 한 관계자는 "백화점업계가 어떤 안을 내놨는지 보여주고 싶을 정도"라며 "각 수수료별로 품목별, 납품업체별 구체화해야 되는데 그게 안돼 있어 다시 내놓으라고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백화점 업체들이 명품업계와 중소기업체간의 불공정한 거래를 계속 하고 있는 것을 보고 있을 수 만은 없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판매수수료 인하 안을 놓고 공정위와 백화점간의 의견 충돌이 커 당분간 대립이 첨예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