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사, 안주고 안받기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추석을 앞둔 제약회사 영업사원들의 고민이 깊다. '슈퍼갑'이자 주요 고객인 의사ㆍ약사에게 관례적으로 보내던 '선물' 때문이다.
9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제약사 대부분이 자사 영업사원들에게 절대 추석선물을 돌리지 말 것을 지시했다.
업계 관계자는 "예전에는 명절 선물용 예산을 따로 잡았는데 지난해부터 아예 예산 자체가 사라진 상태"라며 "2~3년 전부터 선물은 자제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되더니 올해는 아예 '전면 중단' 됐다"고 말했다.
이 같은 분위기는 리베이트 쌍벌제 등 강화된 영업환경 규제 때문이다. 각종 자율규약이나 공정거래법, 의료법 등에서 리베이트의 범위를 정하고 있는데, 이에 따르면 1만원 이하의 선물은 가능하다.
하지만 지금까지 관행에 비춰볼 때 '1만원 선물'이 오히려 의사들의 반감을 살 수 있고, 애매한 규정에 리베이트로 몰릴 수 있어 몸을 사릴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실제 한국제약협회가 올 초 제시한 '공정경쟁규약'은 '통상적으로 인정되는 수준인지를 개별 판단하라'고 명시하고 있다. 당연히 '통상적'이란 게 얼마를 의미하는지를 두고 의견이 분분하다. 업계는 괜한 오해를 받지 말자며 회사 안팎을 단속하고 있는 셈이다.
제약사 영업담당자는 "제약회사에는 '주지 말자'는 분위기가 팽배하지만 모든 의사들도 '받지 말자'는 아닌 것 같다"며 "영업사원 사정에 따라 병원에 선물을 건네는 경우도 있는데 대부분 친분을 유지하기 위해 개인돈을 쓰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박혜정 기자 par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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