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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重, 드릴십 엔진 국산화 성공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3초

드릴십용 ‘힘센엔진’ 98기 1.5억불 수주
2012년 상반기부터 15척에 차례로 탑재
힘센엔진, 선박·육상발전 이어 해양설비까지 진출


현대重, 드릴십 엔진 국산화 성공 현대중공업이 자체 개발해 최근 드릴십 시장에 진출한 국산 발전용 엔진 ‘힘센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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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부가가치가 높은 해양설비로 각광을 받고 있는 드릴십(심해시추선)에 처음으로 순수 우리기술로 만든 국산엔진이 탑재된다.


현대중공업은 31일 올 들어 지금까지 미국 다이아몬드, 노블드릴링 등 세계적인 시추업체들로부터 드릴십에 들어갈 ‘힘센엔진(HiMSEN)’ 총 98기를 1억5000만달러에 수주했다고 밝혔다.

힘센엔진은 현대중공업이 지난 2000년 국내 최초이자 유일하게 독자 개발에 성공한 엔진. 독일의 만, 핀란드 바르질라, 미 캐터필러 등 외국회사들의 제품이 독점하고 있는 드릴십 엔진 시장에 국산기술의 힘센엔진이 본격 진출에 나선 것이다.


이번에 수주한 힘센엔진은 내년 상반기부터 현대중공업이 건조하게 될 9척을 포함, 총 15척의 드릴십에 순차적으로 탑재될 예정이다.


드릴십에 장착되는 엔진은 드릴십의 위치 제어 및 추진기 역할을 하는 스러스터에 전기를 공급하는 핵심장치로, 1척의 드릴십에는 통상 6개에서 8개의 발전용 엔진이 탑재된다.


드릴십 엔진은 시추작업의 특성상 해상의 악조건을 장기간 견뎌내야 하기 때문에 일반 상선보다 까다로운 품질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이 때문에 보수적인 엔진시장에서 지금까지 외국제품을 사용해 왔다.


현대重, 드릴십 엔진 국산화 성공 현대중공업이 자체 개발해 최근 드릴십 시장에 진출한 국산 발전용 엔진 ‘힘센엔진’


현대중공업의 힘센엔진은 지난 2001년부터 본격 생산에 들어가 불과 10년 만인 2011년 2월 누계생산 5000대를 달성하고, 선박용 중형엔진 시장의 35%를 점유하는 등 단기간 내 세계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았다.


2002년 ‘대한민국 10대 신기술’, 2004년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됐으며,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인 ‘iF디자인어워드’, ‘레드닷디자인어워드’에서 잇달아 수상하는 등 뛰어난 품질과 디자인을 검증 받았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힘센엔진은 지금까지 전 세계 40여개국에 6700여대를 수출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며, “이번 드릴십 엔진 수주는 순수 국산기술의 힘센엔진이 선박용, 육상발전용에 이어 고부가 해양설비 분야까지 시장을 확대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힘센엔진은 최근에는 육상 발전용으로 이동식발전설비(PPS)와 디젤발전설비(DPP)에 탑재돼 중남미와 동남아, 중동, 아프리카 등지로 수출되며, 이들 국가의 전력난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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