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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정부 수출부진… ‘마케팅 부족’이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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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국내 전자정부 수준에 비해 해외 수출이 부진한 가장 큰 이유는 외국정부를 상대로 한 마케팅 부족인 것으로 조사됐다.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정부간 협력을 통한 수주 지원이 시급하다는 분석이다.


16일 행정안전부가 국내 IT 기업에서 전자정부 수출을 담당하는 임직원 11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44%가 ‘정부 간 협력을 통한 전자정부 사업 발굴 및 수주 지원’이 가장 필요하다고 꼽았다. 이어 국내 IT 기업 간 과다 경쟁 방지(18%), 전자정부 상품화(16%) 등으로 응답했다.

특히 세계적인 전자정부 수준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출이 부진한 이유로는 외국 정부를 상대로 마케팅을 해야 하는 등 외국시장의 특수성(46%)과 국내 IT 기업의 마케팅 역량 부족(23%) 등을 지목했다.


해외 수출을 위해 개선해야 할 사항으로 정부 간 협력을 통한 외국 전자정부 사업 기회 확대(43%), IT 전문가 초청 연수 등 정보화 공적개발원조(ODA) 연계 강화(24%) 등을 꼽았다.

우리나라 전자정부 시스템 중 가장 국제 경쟁력이 있는 시스템으로는 정부통합전산센터(24%)를 꼽았다. 우편물류시스템(17%), 전자조달시스템(14%), 전자통관시스템(13%), 전자특허시스템(10%) 등이 뒤를 이었다.


이밖에 신규 발굴해야 할 시스템으로는 주민정보·주민카드시스템(22%), 전자여권시스템(21%), 재난정보시스템(20%) 등을 추천했다.


장광수 행안부 정보화전략실장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해 하반기에는 외국 장·차관 초청 연수를 추가 실시하고 정보화 양해각서(MOU) 체결을 확대하는 등 수출 지원 정책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행안부의 수출 지원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85점으로 지난해보다 5점 올랐다.




배경환 기자 khb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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