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한반도를 강타한 엄청난 폭우로 배달주문이 밀려있어요"
폭우로 슈퍼의 구매행태도 바꿨다. 배달 및 전화주문이 폭주했고 먹거리 상품도 비 올 때 즐겨먹는 것들이 인기를 끌었다.
28일 롯데슈퍼는 26일부터 쏟아진 폭우로 무료배달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이 급증, 했다고 밝혔다.
또 비 올 때 즐겨 먹는 부침개, 찌개, 칼국수 등의 재료가 날개돋힌 듯 팔리고 배달주문이 폭증, 시간대별 강우량에 따라 시간대별 매출까지도 변화 시켰다.
롯데슈퍼의 하루 평균 배달 건수는 매장구매 배달 1만 7000건, 인터넷 주문 2000건, 전화 주문 1000건 수준으로 총 2만 건 수준이다. 하지만 26일~27일 양일 합계 5만 4000 건의 배달 접수가 신청돼 평소 대비 35% 나 급증했다.
먹거리가 떨어져 장은 봐야 하지만 폭우로 인해 외출을 꺼리는 고객들이 인터넷이나 전화 주문으로 몰린 것으로 대부분 도보로 점포를 방문하는 고객들이 우산을 쓴 상태에서 구매한 상품을 가져가기 힘들어 평소보다 많은 배달 서비스를 이용한 것으로 보인다.
26~27일 양일간 매출이 급증한 상품도 평소와 달랐다. 밀가루, 부침가루, 부추, 쪽파, 쑥갓 등 부침개 재료나 콩나물, 두부, 동태, 해물류 등 찌개 재료의 매출이 크게 늘어났다.
밀가루와 부침가루의 경우 전주 대비 각각 22%, 17%의 매출 신장을 보였고, 부추 쪽파 쑥갓 등도 최고 30% 매출이 신장했다. 또한 찌개 재료도 동태 35%, 해물류 27%, 두부 14%의 매출 신장을 보였다.
이 밖에도 우동과 같은 온면류, 우산-우의, 막걸리 등 비가오면 전통적으로 잘 팔리는 상품들도 두 자릿수 수준의 매출 신장을 보였다.
한편 강수량의 증감에 따라 시간대별 매출 신장율에도 큰 차이를 보이기도 했다.
서울 기준 27일 오전의 경우 9시~10시 사이에는 57mm, 10시~11시 사이 21mm의 많은 강수량을 보였고 이때 서울지역 점포의 매출은 전년 동요일, 동시간 대비 각각 -15%, -8%의 매출 역신장을 보였다.
하지만 시간당 1mm 수준으로 강수량이 줄어든 11시~12시, 12시~13시에는 +13%, +18%의 매출 신장을 보이며 강수량에 따라 매출의 희비가 엇갈리기도 했다.
롯데슈퍼 관계자는 "7월 마지막 주에는 통상적으로 맥주, 안주류, 삼겹살, 아이스박스 등 피크닉 상품이 잘 팔린다"며 "하지만 예상치 못한 폭우로 인해 장마철 인기 상품이 피서기간에 잘 팔리는 진풍경이 펼쳐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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