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광진구, 대학생들이 도시를 디자인한다

시계아이콘00분 46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건국대학교와 관 학 협력사업으로 도시디자인기본계획 수립,22일 학부생, 오후 2시 구청 종합상황실에서 ‘공공디자인 리서치 발표회’ 개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광진구(구청장 김기동) 내 대학생들이 직접 도시디자인에 나선다.


광진는 올 1월부터 차별화된 디자인과 지역특성이 있는 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도시디자인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해 왔다.

일반적으로 도시디자인기본계획은 전문용역을 통해 이루어지나 구는 지역 정체성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와 학생들의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반영하기 위해 건국대학교와 협력, 추진하게 됐다.


이를 통해 구는 재정 건전성을 확보하고 건국대학교는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는 상생의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

광진구, 대학생들이 도시를 디자인한다 건국대 학부생들의 ‘공공디자인 리서치 발표회’
AD

도시디자인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건국대학교는 2011학년도 1학기부터 예술문화대학(학부)과 디자인대학원에 공공디자인리서치와 공공디자인프로젝트 수업을 편성, 6개월간 운영했다.


산업디자인과 학부생 80여명은 22일 구청 종합상황실에서 ‘공공디자인 리서치 발표회’를 갖는다.


공공디자인리서치 수업을 통해 건대역사거리, 아차산, 워커힐, 강변역, 중곡역, 구의동 등 지역별 주제를 정해 조사한 9개 팀과 화양동 느티나무, 엄마의 밥상 화양시장연구, 광진구 10대 명소 등 주요 명소별 주제를 정해 조사한 8개 팀 등 총 17개 팀이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광진구, 대학생들이 도시를 디자인한다 강변역 주변


또 디자인대학원생들은 내달 7일 대학원에서 ‘광진프로젝트143(143은 광진구 우편번호 앞 세자리) 세미나’를 개최한다.


세미나에서는 능동로 체험전략 사례 연구를 통해 장단점 분석과 방향 설정을 발표할 계획이다.


‘공공디자인 리서치 발표회’와 ‘광진프로젝트 143 세미나’는 도시디자인에 관심 있는 학생, 관계자 누구나 참석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문의사항은 구청 도시디자인과(☎450-7673)로 하면 된다.


김기동 구청장은“이번 설명회와 세미나는 학생들이 지역 현장을 찾아다니며 공공디자인의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참신하고 실현가능한 제안이라면 언제든지 도시디자인 기본계획에 반영토록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