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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도심형 자전거 판매 중단 및 전면 리콜 선언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3초

자전거도로 이어 도심형 자전거 보급 사업도 '실패'.. 뭉그적대다 결국 결함 인정

인천시, 도심형 자전거 판매 중단 및 전면 리콜 선언 송영길 인천시장이 지난달 13일 판매 개시 당시 미추누리 자전거를 살펴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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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인천시가 결국 자체 제작해 판매하던 도심형 자전거 '미추누리'의 결함을 인정하고 판매 중단 및 전면 리콜을 실시하기로 했다.


시는 21일 결함이 발견된 미추누리의 부품 교체를 위해 판매를 잠정 중단하고 자발적 리콜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도심형 자전거가 우회전 할 때 변속기 일부가 노면에 닿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일본산 부품을 대만산으로 교체할 계획"이라며 "우선 신규 주문 접수를 중단했으며, 앞으로 3개월간 준비를 해 리콜을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안상수 전 시장 재임시인 지난해부터 녹색 성장 시대를 맞아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 하겠다며 민간업체 ㈜환경조형연구소와 공동으로 도심형 접이식 자전거를 개발해 시민들에게 보급하는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에 따라 11kg의 무게로 들고 다니며 탈 수 있는 '미추누리'가 개발돼 지난 3월부터 만 12세 이상 인천시민 1인당 1대씩 한정 판매됐다. 시는 1대당 10만원의 구입비를 보조해주는 방식으로 총 15억원을 투입해 올해 1만5000대 등 2013년까지 총 5만대의 자전거를 보급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미추누리 개발 사업은 업체 선정부터 논란을 빚었다. 자전거 제작 판매 경험이 부족한 소규모 업체가 제작권을 따내 전문성 및 기술력 논란이 일었다.


또 이 업체의 사장이 한나라당 인천시당의 전직 국회의원 동생이라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특혜설'이 나돌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판매 일정을 제때 맞추지 못해 개시일부터 혼란이 빚어지는가 하면 자전거에 결함이 있어 생명의 위협을 느낀다는 시민들의 제보가 잇따랐다.


시도 자체 조사 결과 변속기의 위치가 잘못돼 있는 등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내부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기도 했다.


시는 그러나 내부 조사 결과까지 무시하며 적극적인 조치에 나서지 않다가 시민단체와 언론의 지적이 잇따르자 이날 결국 판매 중단 및 전면 리콜을 선언하게 됐다.


한편 평화와참여로가는인천연대는 이날 오전 미추누리에 대한 전문가 검증 결과 차체 결함으로 핸들이 왼쪽으로 쏠리고, 뒷바퀴가 작아 변속기가 노면에 부딪히는 등 치명적 결함이 발견됐다고 주장했다. 안정과 페달의 각도가 잘못돼 힘 전달이 떨어지고, 크기에 비해 무거워 지하철ㆍ버스 환승이 어렵다는 지적도 제기했다. 인천연대는 이에 따라 판매 중단 및 전면 리콜을 촉구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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