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건설 기공 및 안전 선포식’ 개최
3조2550억원 투자···일관제철 1200만t, 조강생산 2400만t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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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현대제철이 충남 당진제철소내 세 번째 고로 건설에 본격 돌입했다.
현대제철은 12일 당진제철소 3고로 건설부지에서 ‘제철소 3기 건설 기공식 및 안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지난해 400만t 규모의 고로 2기를 완공한 현대제철은 그해 조강생산 능력 800만t을 확대하고, 가동 첫 분기부터 흑자를 달성했으며, 3고로가 완공되면 연간 쇳물 생산 1200만t, 전기로를 포함한 조강생산은 2400만t 체제를 갖추게 된다. 이날 행사는 박승하 부회장을 비롯해 임직원 400여명이 참석했다.
3고로는 연산 400만t 규모로 총 3조2550억원을 투자해 오는 2013년 9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1, 2고로 완공 이후 4개월 만에 3고로 공사에 돌입하게 된 것은 1, 2고로의 조기 안정화와 이를 바탕으로 한 흑자 시현으로 일관제철사업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얻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제철은 올해 자동차용 강판의 조기 개발과 양산체제 구축을 통해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일관제철소의 800만t 생산체제가 안정적으로 구축됨으로써 전체적인 설비 효율성이 최적화돼 원가경쟁력과 수익성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여기에 신흥시장의 철강재 수요 성장에 맞춰 생산능력을 확대함으로써 시장을 선점하고 현대자동차 그룹의 해외공장 신증설과 함께 글로벌 시장에 철강재를 선보일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는 것도 3고로 조기 착공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
국제 컨설팅 업체인 딜로이트에 따르면 지난 2008년 12억t 수준이었던 세계 강재 소요량은 2020년 18억t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동남아 지역의 경우 2015년 약 4600만t 수준의 철강재를 수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제철은 제3고로 건설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해 원가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연간 120억 달러 수준의 철강재 수입대체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2010년에도 열연강판 720만t, 후판 390만t, 슬래브 530만t 등 철강 소재 수입이 1640만t이나 이뤄졌다”며 “3고로 건설로 추가 40억달러의 수입대체 효과가 발생하고 국내 상공정 부족에서 오는 철강 소재 공급 부족 현상을 일부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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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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