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도 ‘똑똑한’ 비즈니스 솔루션
매출액 포인트 적립은 기본 부가세 환급서 세무·법률 지원까지
신용카드가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성공 비즈니스를 위한 필수품이 된지는 오래다. 각 카드사들은 개인 사업자를 위한 비즈니스 카드에도 다양한 맞춤 서비스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부가세 환급 지원, 세무지원, 재정 관리에서 법률 상담, 상권 분석, 대출 및 사업 운영자금 금리 우대까지 서비스의 범위도 확대되고 있다. 이제 카드는 사업상 여러 가지 어려움을 물심양면으로 돕는 비즈니스 파트너의 역할까지 가능하게 된 셈이다.
지난 2008년 현대캐피탈과 함께 개인사업자 시장을 처음으로 개척한 현대카드는 ‘MY BUSINESS 신용카드’로 개인사업자를 위한 ‘현대카드만의’ 남다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부가세 환급 지원, 전 가맹점 2·3개월 무이자 할부 및 전자세금계산서 이용에 자동차 리스, 렌트료 최대 40만 원 할인도 가능하다.
최근엔 더 ‘막강’한 서비스로 무장한 신상품 ‘MY BUSINESS M3’로 승부를 걸고 있다. 플래티넘 서비스와 개인사업자 특화 서비스를 결합해 카드 이용 시 적용되는 M포인트 적립률이 일반 마이 비즈니스 카드의 2배에 달한다.
또 카드 사용을 통해 적립한 M포인트는 현대·기아차 구매나 현대캐피탈 자동차 할부 및 리스 이용대금 상환 시, 주유, 쇼핑, 외식, 영화 관람 등에도 쓸 수 있다.
‘사업지원 서비스’는 혼자 이것저것 신경 써야 할 것이 많은 개인사업자들에겐 ‘단비’와 같은 도우미다. 매출 분석, 재정 관리, 마케팅 지원 등 개인사업자의 매출 향상에 필요한 강력한 사업 솔루션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 중에서도 ‘통합 재정 관리 솔루션’ 서비스를 이용하면 카드 사용 내역에 대한 부가세 환급액 예상 리포트까지 제공받을 수 있어 작은 손실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법률 상담 서비스도 오픈했다. ‘MY BUSINESS’ 카드를 이용 중인 고객은 법률 상담 전문 사이트 ‘로시컴’에 궁금한 내용을 직접 질의하고, 해당 분야의 법률 전문가로부터 48시간 이내에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인구통계, 부동산 정보, 사업장 매출 정보를 토대로 전국 1000여 개의 핵심 상권 및 행정구역별 상권에 대한 맞춤형 분석자료를 제공하는 ‘상권분석 서비스’도 개인사업자들의 고민을 덜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
현대·신한 등 특화 카드 출시
개인사업자를 위한 특화 서비스와 금융 서비스를 하나로 모은 카드도 있다. 부가세 절세 지원, 세무 지원 서비스 등은 물론, 가맹점 대금 지급기일 단축, 대출 금리 우대 서비스와 포인트 특화 서비스까지 묶은 ‘신한 S-MORE MyShop카드’ 가 그것이다
이 카드는 개인사업자가 사용한 실적에 따라 개인사업자 명의로 된 사업장의 신한카드 매출액에 대해 최고 0.5%가 포인트로 적립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신한 마이샵 카드는 개인사업자 특화 카드답게 부가 서비스도 매력이다. 개인사업자가 사용한 카드 내역을 과세 유형에 따라 자동으로 분류해 과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해당 기간의 부가세 대상 금액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이때 부가세 신고 파일도 자동으로 만들어준다.
이외에도 개인사업자 인터넷 세무 지원 서비스, 전자세금계산서 월 250건 무료 이용, 가맹점 마케팅 분석 리포트 제공 서비스, 사업장 비용 절감 컨설팅 서비스 등 편의 서비스도 다양하다.
특히 가맹점 결제 계좌를 신한은행 ‘MyShop 통장’으로 지정하면 가맹점 대금을 매출 전표 매입 익영업일에 입금해 주고, 뱅킹·자동화기기 수수료·사업자 대출 금리를 우대해 주는 신한은행의 ‘신한 MyShop 가맹점팩’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롯데카드의 ‘롯데 비즈니스 카드’는 법인 및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부가가치세 환급 지원, 사업 운영자금 금리 우대에 비즈니스 업종 할인 서비스까지 더해 눈길을 끈다.
모든 비즈니스 카드 회원에게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 수수료를 9%로 일괄 적용해 사업 운영자금 금리를 우대해준다. ‘트래블패스 비즈니스 카드’ ‘OK캐쉬백 비즈니스 카드’ ‘아멕스 비즈니스 카드’ 등 종류별로 각각의 맞춤서비스도 탑재했다.
트래블패스 비즈니스 카드는 고소득 전문직을 대상으로 카드 사용액 1,000원당 최고 2 트래블마일 적립, 동반자 무료 항공권 제공, 무료 공항의전 등 다양한 프리미엄 서비스를 담았다.
OK캐쉬백 비즈니스 카드와 아멕스 비즈니스 카드는 비즈니스 업종할인 서비스에 특화되어 있다. 전월 카드 이용 금액을 기준으로 문구, 사무용품, 통신비, 자동차 정비 등 개인사업자들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광범위한 가맹점에서 월 최대 3만 원까지 10%를 할인해준다.
하나SK카드의 ‘하나SK Tax Refund 카드’도 가맹점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특화상품이다. 소형 가맹점주들이 특히 어려워하는 카드 매출건에 대한 부가세 환급 가능 금액과 내역을 자동 산출하여 리포트(국세청 신고용)로 매월 작성해 준다. 세무 관련 정보 제공, 가맹점주의 세무회계 상담 지원, 세무조사 대행 서비스도 놓칠 수 없는 혜택이다.
이코노믹 리뷰 전민정 기자 puri21@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