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탄소시장의 비밀](36) EUA-CER & sCER-pCER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8초

[아시아경제 정재우 기자]탄소배출권시장에서 가장 대표적인 배출권으로 유럽연합 탄소시장에서의 할당배출권(EUA)과 청정개발체제를 통해서 얻는 배출권(CER)을 꼽는다.


이중에서 CER은 다시 pCER(Primary CER)과 sCER(Secondary)로 다시 세분화돼 거래된다. EUA와 CER간의 스프레드는 탄소배출권시장에서 크레딧에 대한 리스크 프리미엄이다. 즉, EUA는 할당량시장에서 거래되는 배출권으로 절감수준을 이행하지 못할 경우 벌금이 징수되는 배출권으로 비록 무상 성격의 배출권이지만 크레딧 면에서는 양질의 배출권이다.

반면 CER은 투자기간 및 다양한 리스크 요인들로 인해서 EUA에 비해 디스카운트 돼 거래된다. 또한 EUA와 CER간의 스프레드는 배출권 스왑거래와도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탄소배출권시장에서 거래되는 배출권은 EUA=CER=AAU의 등가관계가 성립됨에 따라 할당된 부문에 대해서 가격이 상대적으로 싼 CER을 이용해 절감목표를 준수할 수 있다.


결국 EUA와 CER간의 스왑거래도 스프레드 폭이 클수록 활성화됨과 동시에 고평가 매도 저평가 매입의 탄소배출권간의 스프레드 거래도 가능하다는 의미다.

CER에 대해서는 pCER과 sCER로 구분돼 거래된다. 이러한 구분에 명확한 기준은 아직 없지만 통상 시장에서 통용되는 기준은 CDM프로젝트 단계상에서 CER 발행단계 이전인지 이후인지에 따라 구분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기준이다. 그러나 혹자는 프로젝트 오너가 중개업자에게 처음 매매하는 기점을 기준으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다.


sCER과 pCER간 스프레드는 청정개발체제(CDM)사업에 있어 제도적인 리스크와 프로젝트 자체 및 해당국에 대한 리스크, 정보 및 유동성 등의 불완전 시장리스크 등에 의해 결정된다. 또한 sCER과 EUA간 스프레드는 등록리스크, 배출권 인도리스크, 할당량에 대한 불확실성이 스프레드를 결정짓는 대표적인 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이런 다양한 스프레드는 할당량시장과 프로젝트시장의 수급 이외에 다양한 리스크 요인들에 의해서 결정되는 만큼 유엔의 환경관련 정책 및 CDM사업에 대한 면밀한 고찰이 선행되야 한다.(현대선물(주) 금융공학팀 김태선부장 제공)


정재우 기자 jjw@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재우 기자 jjw@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