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상욱 기자] 국민권익위원회(ACRC)가 2010년 3분기 38개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온라인 정부민원 처리 창구인 국민신문고(epeople.go.kr)에서 접수된 민원의 처리기간 준수율을 점검한 결과, 행정안전부, 국토해양부, 문화체육관광부, 통일부 등 15개 중앙부처가 민원처리기간을 100% 지킨 것으로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또 38개 중앙행정기관의 민원처리기간 준수율은 평균 99.1%로 높은 준수율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권익위 관계자는 "권익위에서 지난 4월부터 국민신문고 시스템 내에서 민원처리기간이 임박한 민원을 자동적으로 각 민원처리담당자에게 문자로 알려주는 SMS 알림기능을 구축·운영한 효과가 지속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권익위는 부처의 민원처리실태 평가 시 민원의 처리기간 준수율을 중요한 지표로 선정해 주기적으로 모니터를 하고 있으며, 이들 기관들을 대상으로 민원처리기간 준수의 당위성에 대해서 주기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권익위 관계자는 "민원처리기간 준수율 부진기관에 대해서는 각 기관 자체 개선대책을 마련 추진토록 하는 한편, "국민신문고를 사용하고 있는 전 기관을 대상으로 준수율 향상 대책을 꾸준히 발굴·시행해 민원처리기간 준수율 100%가 달성될 때까지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황상욱 기자 o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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