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브랜드 발표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가치가 전세계 65위로 상승했다.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업체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16일 미국 경제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 및 ‘CNBC’ 방송 등을 통해 발표한 ‘2010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현대차는 50억 달러(5조9000억원)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하면서 65위를 차지했다.
지난 2005년 35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로 84위에 른 이후 올해 50억 달러를 돌파하면서 새 기록을 작성하게 됐다.
특히 현대차는 지난해 대비 브랜드 가치가 9.3% 상승하며 업계 최고의 가치 상승률을 기록했다. 도요타가 16.4% 하락한데 이어 포드 2.7% 상승, 폭스바겐 6.3% 상승과 대조를 보였다. 자동차업계 평균 브랜드 가치는 세계 자동차 시장 침체로 인해 2.8% 상승에 그쳤다.
이번 결과로 현대차는 미국 뉴욕 현지에서 인터브랜드가 주관하는 '세계 최고 브랜드 100가지 2010 공식 발표(Official Announcement)'행사에 자동차 부문 '주목 받는 브랜드'로 선정됐다.
인터브랜드는 “현대차는 올해 가장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준 자동차 기업”이라고 밝히며 “품질 및 디자인 향상으로 상품 경쟁력을 확보하고 전세계 각국에 맞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며 브랜드 가치 상승을 이끌고 있다”고 평가했다.
현대차는 2005년 정몽구 회장이 신년사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혁신을 위한 브랜드 경영 원년을 선언한 이후, 양적 성장과 더불어 질적 성장의 균형을 위해 품질 경영과 함께 브랜드 경영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오고 있다.
한편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브랜드 컨설팅 업체 ‘인터브랜드’는 매년 전세계 주요 브랜드의 자산 평가를 실시, 글로벌 100대 브랜드를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글로벌 100대 브랜드는 재무상황과 마케팅 측면을 종합해 측정하며 각 브랜드가 창출할 미래 기대수익의 현재가치를 평가 반영해 선정된다.
최일권 기자 ig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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