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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렁빠진 용산사업 3者3色 해법 어디로 ?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토지대금 납부를 둘러싸고 파국위기로 몰린 용산역세권개발사업이 결국 새판짜기에 돌입했다. 땅값을 받아야 하는 코레일은 19일 사업지연에 대한 책임을 삼성물산에 물었고, 해법은 삼성이 건설투자자(CI) 대표사로서 물러나는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부동산시장 침체로 사업성이 나빠지고 있어 건설사들의 지급보증이 어려워지고 있는 가운데 삼성이 빠진 용산개발사업이 제대로 진행될지 의문이다. 또 삼성은 건설 주간사에서 물러날 것인지, 지분을 팔고 아예 이번사업에서 떠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코레일 "삼성 빠지고 새판 짜자"

코레일은 삼성물산이 대표 주간사로서의 역할을 포기한다면 기존 16개 건설 출자자들과 새로 영입하게 될 건설사들을 설득해 지급보증을 받아낼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번 사업의 잠정 공사비는 9조원으로, 건설출자자에게 공사물량의 20%를 배분하고 나머지 80%는 지급보증을 선 건설사에게 시공권을 주겠다는 것이 시행사 드림허브PFV이사회의 결정이어서 건설사들에게 지급보증을 요구하는 것은 무리가 아니라는 주장이다.

지난달 22일 재무·전략적 투자자들이 내놓은 중재안에는 건설사의 지급보증 규모를 2조원에서 9500억원으로 줄이자는 내용이 있었다. 하지만 이마저도 삼성물산은 거부했다며 삼성만 아니면 해결의 실마리가 있다고 코레일 측은 강조한다.


코레일은 "삼성물산측이 추진의지를 보이지 않고 사업성과 땅값만 운운하며 시간을 끌고 있기 때문에 용산역세권개발사업 주식회사 AMC의 구조개편과 사업의지를 가지고 있는 외부 건설투자자들을 영입하는 두가지 방안을 전제로 해 오는 20일로 예정된 사업협약해지 선언을 유보한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오는 23일 이사회에서 이 같은 안에 대해 논의한 후 특별결의를 통해 주주총회에 올릴 계획이다. 주주의 3분의 2가 찬성하면 안은 통과된다.


◇삼성 "건설사 뿐만 아니라 재무적 투자자들도 증자 참여"


삼성물산을 대표로 하고 있는 건설투자자들은 용산사업이 토지자금 조달로 난항을 겪고 있는 과정에서 '건설사들만의 지급보증은 반대'라고 외쳐왔다. 특히 부동산시장 침체기로 접어들면서 용산개발의 사업성이 낮아졌고, 내년 국제회계기준(IFRS)이 의무적으로 적용되면 지급보증 규모 일부가 부채로 계상돼 금융 리스크가 커졌다는 것이다.


삼성측은 지급보증을 못하는 대신 각 사가 참여한 지분대로 유상증자를 늘려야 한다고 요구해왔다. 자금마련에 대해 건설사뿐만이 아니라 전략 재무적 투자자들도 책임이 있다는 뜻이고, 이는 곧 전체 출자금 1조원 중 2500억원을 낸 최대주주 코레일(지분 25%)도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삼성을 빼고 사업을 재편하겠다는 코레일에 대해 삼성물산 관계자는 "일단 건설투자자로서 지급보증을 못 받아들이겠다는 게 우리의 입장이었다"면서 "규정을 준수하면서 이사회에서 내부적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사업이 개선되는 과정을 함께 모색했어야 했다고 본다"고 말을 아꼈다.


◇서울시, 진행상황에 따라 참여 고심..해법은 SH공사 ?


코레일은 서울시에도 용적률 상향 등 사업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이번사업에 서울시 산하의 SH공사가 지분4.9%를 보유한 주주인데다, 서울시가 용산국제업무지구내 서부이촌동의 도로 등 기반시설 일부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정종환 국토해양부장관과 송득범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용산사업이 더 이상 진전이 없다면 공공개발로 전환될 가능성을 내비쳐 사업향방에 궁금증을 더하고 있다.


하지만 공공개발로 진행될 여지는 아직까지는 무리수인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일단 서울시가 부채절감을 선언한 상황인데다, 마곡 워터프론트 등 대규모 건설 사업들을 축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진희 기자 val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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