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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소비족' 여성-기혼자 많아

[아시아경제 김진우 기자]친환경 제품을 즐겨 구매하는 '친환경 소비족' 가운데 여성 및 기혼자 비중이 높은 것으로 12일 나타났다. 또 연령과 소득 수준이 올라갈수록 친환경 상품 구매경향이 높았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서울 및 6대 도시 거주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녹색소비에 관한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 소비자의 54.8%가 '친환경 상품을 즐겨 구매한다'고 응답했다.

성별로는 남성(41.4%)보다 여성(60.6%)이 이러한 성향이 컸고, 미혼자(42.8%)보다 기혼자(59.7%), 연령과 소득 수준이 올라갈수록 친환경 상품 구매경향이 높았다.


친환경 상품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자신과 가족의 건강 때문'이라는 응답이 전체의 83.2%에 달했고, 이어 '환경개선 캠페인 동참'(11.3%), '에너지 비용 절감'(4.7%) 순으로 조사됐다.

가격에 대해서는 90.2%의 소비자가 판매되고 있는 친환경상품이 일반상품보다 비싸다고 느끼고 있었고, '매우 비싸다'(16.6%), '비싼 편이다'(73.6%)> 저렴하다고 느끼는 소비자는 7.8%에 불과했다.


상품군별로 살펴보면 '친환경 농수산물이 상대적으로 비싸다'고 생각하는 소비자가 전체의 41.0%에 달했고, 이어 '식품·음료'(17.4%), '화장·미용용품'(14.8%), '아동·유아용품'(13.0%) 등이 일반상품에 비해 비싼 것으로 인식됐다.


'상품의 친환경성을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소비자의 48.6%는 '친환경 인증라벨'을 보고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매장 안내표지'(22.2%), '원재료의 친환경성 검토'(13.8%), '제조기업의 이미지'(9.0%) 등으로 집계됐다.


녹색소비를 이끌기 위한 유통업체의 역할에 대해서는 소비자의 59.8%는 '품질 좋고 다양한 친환경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이라고 했고, 이어 '소비자에게 친환경 캠페인 및 교육 시행', '제조·물류 등 협력업체와 친환경 파트너십 구축' 등은 각각 16.8%, 15.6%로 나타났다.


김승식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유통업체들은 합리적 가격, 친환경 인증 등 녹색상품에 대한 소비자 욕구를 잘 분석해 녹색소비를 유도하고 비즈니스에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진우 기자 bongo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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