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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재팬, 한게임 발판으로 日최고 인터넷 기업 도약

日 최초 스마트폰용 게임 포털 '한게임' 정식 서비스 돌입


[도쿄=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NHN의 일본 현지 법인 NHN 재팬이 게임사업 확장을 발판으로 일본 최고 인터넷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NHN 재팬은 일본 최초의 스마트폰용 게임 포털 '한게임'을 공개하고 정식 서비스에 들어갔다.


NHN 재팬(대표 모리카와 아키라)은 10주년을 맞아 26일 동경 마루노우치 빌딩에서 'Hangame ex 2010 Japan'을 개최하고 한게임을 포함한 NHN 재팬 그룹의 향후 10년을 이끌어 갈 사업방향을 발표했다.

특히 행사 개최와 동시에 일본 최초의 스마트폰용 게임 포털 '한게임'을 공개하고 정식 서비스에 돌입했다. 이로써 NHN 재팬은 스마트폰 전용의 게임 포털 플랫폼을 일본 최초로 도입해 기존의 PC와 모바일게임 서비스에 스마트폰용 신규 플랫폼을 추가, 보다 강력해진 플랫폼 간 연계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



◆NHN 재팬, 한게임-네이버-라이브도어 시너지로 日 공략

NHN 재팬은 강화된 '한게임'과 지난해 시범 서비스로 모습을 공개한 검색포털 '네이버', 포털 사이트 '라이브도어' 등 3대 서비스를 연계해 지속적인 시너지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NHN 재팬은 이를 바탕으로 일본 인터넷 선두 기업인 야후 재팬과 라쿠텐을 넘어서는 일본 최고의 인터넷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의지도 표명했다.


한게임 커뮤니티와 라이브도어 블로그를 연동해 사용자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하거나, 네이버 재팬의 검색 플랫폼에서 라이브도어 블로그 및 위키에 등록된 사용자 콘텐츠를 직접 찾아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3가지 서비스의 상호 시너지를 창출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또한 사업 규모의 확장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에게 감동을 선사할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력, 디자인, 기획 등 모든 서비스 운영 부문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일본 최초의 스마트폰 게임포털 서비스 개시


NHN 재팬은 이날 일본에서 최초로 스마트폰 게임 포털을 서비스해 PC, 휴대폰, 스마트폰 3개의 플랫폼을 통해 게임 사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 개최와 동시에 26일 안드로이드폰용 '한게임'이 오픈됐으며, 아이폰용 게임포털도 조만간 서비스될 예정이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스마트폰 시장에 발 빠르게 대응해 사업기회를 선점하고 미래 시장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NHN 재팬은 지난 2008년부터 'Hange.jp'라는 브랜드명으로 서비스되고 있는 모바일 게임 서비스를 '한게임(Hangame)'으로 변경한다. 앞으로 모든 게임서비스명을 '한게임'으로 통일해 브랜드가치를 높여나가기 위해서다.


한편 NHN 재팬은 이 같은 모바일 게임 사업 강화의 일환으로 모바일을 통해 접속한 사용자들과 PC를 통해 접속한 사용자들이 그룹을 나눠 대전을 펼칠 수 있는 역할수행게임(RPG) '트라이플스토리'도 공개할 계획이다.


◆한게임 '리얼게임'을 차세대 동력으로


올해 일본 서비스 10년을 맞은 한게임은 향후 10년을 이끌어 갈 차세대 키워드로 '리얼게임'을 꼽았다. 이는 시간, 날씨, 장소 등 사용자를 둘러싼 '지금 이 순간'이 게임을 통해 즐거움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고안된 서비스를 말한다.


NHN 재팬은 사용자들의 온라인 활동뿐 아니라, 오프라인 활동이나 이동 중에도 게임에서 파생된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전천후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우선 '리얼게임'의 첫 시도로 현재 한게임의 모바일 서비스 'Hange.jp'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육성게임 '넨돈'이 소개됐다. 귀여운 캐릭터를 키우는 기존의 육성게임에 매일 날씨 변화에 따라 캐릭터의 성장이 달라지는 '리얼게임' 요소를 도입했다는 것이다.



시간, 날씨, 장소에 따라 다양한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는 신개념 서비스 '이마코레'도 대표적인 리얼게임 서비스로 꼽힌다. '이마코레'는 다양한 상황에 따라 사용자에게 미션이 주어지고, 게임을 통해 미션을 수행하면 할인쿠폰 등을 증정하는 서비스다. 이를 제휴사에 제시하면 실질적인 혜택을 얻을 수 있어 게임이 자연스럽게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을 수 있다고 NHN 재팬 측은 설명했다.


NHN 재팬은 '이마코레' 서비스를 위해 일본 최대 피자업체 'PIZZA-LA'를 비롯해 여행사, 식품업체, 유통업체 등 다양한 기업과 제휴해 나갈 계획이다.


NHN 재팬 모리카와 아키라 대표는 "리얼게임 서비스가 적용된 게임 개발은 물론, 다양한 기업과의 서비스 제휴 추진 등으로 온·오프라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사용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도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日 온라인게임 활성화 위해 서비스 플랫폼 개방


한편 NHN 재팬은 이번 행사를 통해 PC, 휴대폰, 스마트폰용 한게임의 모든 서비스 플랫폼을 개방한다고 밝혔다. 한게임의 인기 서비스인 아바타와 커뮤니티 서비스, 한코인 등 기본 콘텐츠의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공개하고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로써 NHN 재팬이 보유한 사용자들과 정비된 개발환경을 비롯해 서비스 인프라와 사업 노하우까지 공유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지난해 국내에서 자유로운 게임 제작·서비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기획된 온라인게임 오픈마켓 '아이두게임'도 일본에서 서비스될 예정이다. '아이두게임'에서 개발된 게임이 국내 사용자뿐 아니라, NHN이 보유한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에 서비스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도쿄=김철현 기자 k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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