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C";$title="대우조선해양 반잠수식 운반선";$txt="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해 인도한 반잠수식 중량물운반선 ‘메가 패션호(Mega Passion)’가 주행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다.";$size="550,362,0";$no="2010060908441646265_2.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아시아 최대 반잠수식 운반선을 성공리에 건조하고 선주측에 인도했다.
대우조선해양(대표 남상태)은 중량물 운반 전문선사인 티피아이메가라인이 발주한 반잠수식 중량물운반선 ‘메가 패션호(Mega Passion)’을 8일 인도했다.
이번에 인도한 선박은 길이 203m, 폭 63m로 최대 12.5노트의 속력과 5만3000t의 탑재 능력을 갖춘 아시아 최대이며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반잠수식 중량물 운반선이다.
이 선박은 일반 운반선과 달리, 수심 11m까지 잠수해 초대형 선박블록 및 시추설비, 해양플랫폼 등의 다양한 해양구조물을 탑재하거나 진수 시킬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다.
특히 수중에서 잠수해 작업을 하는 탓에 각종 해양구조물 운반 작업시 안정적으로 위치를 제어하기 위해 대우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한 자동제어시스템을 장착했다.
일반 상선의 경우 엔진이 고장나면 운항이 불가능 하지만 이 선박은 4대의 전기추진 시스템을 채택해 2대의 발전기로 운항중 고장이 나더라도 나머지 발전기가 전력을 공급해 어떠한 경우에도 운항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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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국내 빅3 조선소가 수출하는 대형 해양플랜트들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운반할 수 있는 반잠수식 수송선을 보유한 네덜란드 도크와이즈(Dockwise)에 전적으로 의존해야만 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 선박의 인도와 함께 티피아이 메가라인과 10년간 장기 용선계약을 맺어 점차 대형화 되는 선박 블록과 해양 구조물의 수송 수단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게 됐다.
강승우 대우조선해양 생산전략그룹 이사는 “4만t 이상의 해양구조물 운반 및 진수가 가능한 선박을 확보하게 돼 도크와이즈의 독점적 지위에 따른 과도한 운송비 절감에 기여하게 됐다”며 “한국 조선업계 해양구조물 분야의 원가 경쟁력 향상과 수주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선박은 인도 다음날부터 대우조선해양의 자회사인 중국 산동유한공사에서 제작된 대형 블록을 옥포 야드로 운송하는 작업에 투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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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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