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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몰, '가격' 대신 '품질' 챙긴다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가격경쟁력을 가장 큰 무기로 삼던 온라인몰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특히 홈쇼핑업체가 운영하는 온라인몰이나 종합쇼핑몰들은 무조건 싼 제품보다는 어느 정도 값이 나가더라도 검증된 브랜드의 제품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가격 대신 품질을 챙기며 '소비자붙들기'에 나서는 모양새다.


대표적인 곳이 홈쇼핑사들이 직접 운영하는 온라인몰이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홈쇼핑은 이날 명품화장품 전문몰인 뷰티 인사이더를 오픈한다. 시세이도, 겔랑, 랑콤, 비오템 등 유명 수입화장품 브랜드를 한데 모은 이곳은 전문가들이 직접 제품을 선정하고 온라인상담도 진행한다. 차후 화장품을 비롯해 스포츠, 생활용품 등 다른 카테고리에서도 비슷한 형태의 전문몰을 만들 계획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오픈마켓을 겸하고 있는 인터파크 역시 직접 운영하는 화장품 전문브랜드관을 최근 열었다. 라네즈, 마몽드 등 국내 브랜드를 비롯해 샤넬, 랑콤, 크리니크 등 유명수입사 제품도 같이 구비됐다.


기존에 운영되던 각각의 브랜드 직영샵 상품을 한곳에 모아 운영함으로써 소비자들이 믿고 구입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직영으로 운영되는 개별 브랜드숍 이외에는 정식수입판매처로 등록된 오픈마켓 셀러들만 참여케 해 거래되는 제품은 모두 정품인 셈이다.


현대홈쇼핑이 운영하는 현대H몰은 지난해 업계 최초로 오픈한 나이키 전문 온라인몰에서 정품인증 서비스를 실시한다. 이곳에서 구매한 제품을 정품으로 등록하면 오프라인 매장(현대백화점 나이키 매장)에서 A/S를 받을 수 있게 한 서비스다. H몰측은 "고객들이 직접 정품여부를 확인하고 관리도 보다 쉽게 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H몰은 나이키코리아가 지정한 공식 온라인딜러다. H몰만 나이키 정품을 판매하는 건 아니지만, H몰의 상품은 정품이라는 말이다.


이처럼 종합쇼핑몰들이 온라인사업분야의 제품군을 직접 챙기고 나선 까닭은 '온라인몰=중저가 저품질'이라는 인식을 바꾸기 위해서다. 옥션 등 오픈마켓을 통해 거래되는 상품들의 경우 가격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제품질은 떨어졌고 모조품도 많이 만들어졌던 게 사실. 제살 깎아먹기식으로 흐르기 쉬운 가격경쟁보다는 품질에 중점을 둬 온라인몰도 믿고 구매할 수 있는 풍토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주요 카테고리별로 상품기획자(MD)가 따로 있는 등 종합쇼핑몰만이 내세울 수 있는 강점을 십분 발휘하겠다는 의지로도 풀이된다. 정포 인터파크 패션·뷰티 사업부장은 "온라인몰을 통해 화장품을 구매할 경우에도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별도의 전문관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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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열 기자 dy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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