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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전자책 시장에 뛰어들다

오픈마켓인 '쿡 북카페' 서비스, 이통사중 첫 오픈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KT가 가 전자책(e-Book) 시장에 뛰어든다.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하고 특정 단말기에 의존하지 않는 방침이어서 전자책 시장의 활성화가 기대된다.


KT(대표 이석채)는 20일 강남 리츠칼튼호텔에서 출판사 및 단말기제조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쿡(QOOK) 북카페' 론칭 행사를 가졌다. KT가 통신업계 최초로 오픈한 '쿡 북카페(bookcafe.qook.co.kr)'는 기존 출판 콘텐츠에 KT의 IT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유통 서비스다. 일종의 콘텐츠 오픈 마켓이다. 도서, 만화, 잡지 등 다양한 출판 콘텐츠를 PC는 물론, 전자책 단말기, 스마트폰, IPTV ,스타일폰(SoIP) 등에서 이용할 수 있다. 전용 단말기로는 삼성전자의 'SME-60'와 아이리버의 '스토리 W'가 채택됐다.

KT는 출판사나 기성 작가뿐 아니라 누구라도 직접 제작한 전자책 콘텐츠를 앱스토어 형식으로 오픈 마켓에서 사고 팔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오는 6월 중 오픈마켓에 대한 정책 및 매뉴얼도 발표할 계획이다. KT는 수익 배분에 있어서도 콘텐츠 제작자를 우선 배려한다는 복안이다. 다양한 콘텐츠를 최우선적으로 확보하기 위함이다.

현재 확보한 콘텐츠도 책자로 10만권이나 되지만 앞으로 베스트셀러 등 인기 콘텐츠를 더욱 확대하고 해외사업자와도 연계해 해외 콘텐츠 수급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KT는 와이파이(Wi-Fi), 3G, 와이브로(WiBro) 등 KT의 유무선 네트워크를 모두 활용해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단말기에서 이동중에도 자유롭게 전자책을 즐길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KT는 '쿡 북카페'를 병원, 학교 등 기업형 고객 위주로 영업을 진행하고 유무선망 구축도 함께 진행하면서 개인고객 가입도 유도할 예정이다.

KT는 이미 삼성서울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과 전자책 콘텐츠 사업을 위한 유무선통신망 구축 협력 및 병원내 콘텐츠 제공 MOU를 체결하는 등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주요 대학교, 호텔, 항공사 등 다양한 기업과도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KT 서유열 홈고객부문장(사장)은 "쿡 북카페 서비스를 통해 출판시장의 활성화는 물론 오픈 마켓으로 운영해 누구나 콘텐츠를 사고팔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콘텐츠 제작자 및 구매자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오픈형 플랫폼 확대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위즈덤하우스 연준혁 대표는 "쿡 북카페 서비스는 출판업계의 새로운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며 "전국민이 빠르고 편하게 전자책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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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민 기자 cinq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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