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대표체제 맡은 후 총 30억달러 첫 계약
$pos="L";$title="노인식 삼성중공업 사장";$txt="노인식 삼성중공업 사장";$size="200,268,0";$no="2010022217390609232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노인식 삼성중공업 사장이 총 30억달러에 이르는 올해 첫 수주 계약을 이끌어내며 단독 대표체제를 맡은 후 순조로운 출발을 시작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9일 유럽 해운선사 4곳으로부터 유조선 9척 및 동남아에서 해양설비 1기 등을 총 7억5000만달러에 수주했다. 또한, 로열더치쉘로부터 액화천연가스 부유식 생산저장하역설비(LNG-FPSO) 1척에 대한 본계약도 체결했다. LNG-FPSO는 한척당 가격이 40억~50억달러에 달하며, 이중 삼성중공업이 거둘 몫은 20억~25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노 사장은 삼성엔지니어링에서 삼성물산 건설 부문 사장으로 이동한 정연주 사장처럼 '관리형 리더'로 불린다. 지난 1977년 삼성전자에 입사한 후 인사 부문에서 대부분의 경력을 쌓은 후 그룹 구조조정본부로 이동해 전략기획실 인사지원팀장(부사장)을 지냈다.
처음으로 CEO 직함을 단 것은 지난 2007년. 그해 에스원 대표이사 부사장으로 자리를 옮긴 그는 4개월여 만에 사장으로 승진해 당시 내홍을 겪고 있던 에스원을 정상화 시킨 후 지난해 삼성중공업 대표이사 사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조선사업과는 전혀 무관했던 그가 1년도 안 돼 지난해 말 삼성그룹 사장단 인사에서 당시 김징완 부회장에 이어 회사 단독 대표이사를 맡자 업계에서는 놀랍다는 반응을 보이며, 지난해 극심한 수주 부진 상황을 겪었던 삼성중공업이 영업보다는 내실 다지기에 주력하는 게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특히 지난해 말부터 이달 초까지 경쟁사들이 연이어 수주 소식을 알리는 가운데 삼성중공업만 조용하자 노 사장의 관리경영이 추세를 따르지 못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다. 하지만 노 사장은 이번 대박 수주로 시장의 우려가 기우였음을 입증하며 향후 추가 수주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노 사장 단독 대표체제로 전환한 삼성중공업은 올해부터 의사결정 단계가 슬림화 되면서 '스피드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강한 리더십과 카리스마로 부서를 이끌면서도 사석에선 팀원들과 격의 없이 어울리는 노 사장은 인사 전문가답게 전문 인력을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이들 인력에게 업무 권한을 더 많이 이양하는 등 책임 경영도 확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업 부문은 사업을 잘 아는 인력들이 담당하고 노 사장은 전체적인 회사 살림의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정연주 사장이 삼성엔지니어링 대표이사 시절 추진했던 경영활동과 비슷하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노 사장은 자신의 경영 목표로 '환경경영'을 선언했다. 향후 삼성중공업이 건조하는 모든 선박에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환경오염을 최소화 하는 기술을 적용하는 등 전 사업부문에 걸쳐 친환경을 내세우기로 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삼성중공업의 수주로 조선업계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이라면서 "특히 노 사장이 이끄는 삼성중공업이 지난해 수주 부진을 털고 얼마나 회사를 성장시켜 나갈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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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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