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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重 '해운업' 진출…수출전선 누빈다

신성장동력 발굴·위기타개 전략 서비스사업 첫 도전
STX·대우조선이어 '조선+해운 업종 수직 계열화'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세계 1위 조선업체인 현대중공업의 해운업 진출로 국내에도 조선과 해운이 결합된 업종의 수직 계열화가 본격화 되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오는 12일 열리는 주주총회에 '해상운송업'과 '선박대여업', '선박관리업', '해운중개업', '해운대리점업' 등을 사업목적에 추가하는 정관 변경안을 상정할 예정이다. 이들 사업 목적 변경안은 일반 선사들이 진행하고 있는 업무다. 종합기계업체를 표방한 현대중공업이 서비스 사업에 첫 진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미 3년 전부터 해운업 진출을 모색해 왔다. 지난 2007년 나이지리아 국영기업과 액화천연가스(LNG) 운송 합작선사를, 2008년에는 중국 하이난항공 그룹 자회사인 그랜드차이나시핑컴퍼니와 50대50 비율로 출자해 해운업 조인트 벤처인 '그랜드차이나현대시핑컴퍼니'를 설립한데 이어, 지난해에는 예인선 운영업체인 '코마스'를 설립했다. 하지만 이들 업체는 소규모 별도법인으로 사업 규모도 눈에 띄는 수준은 아니었다.

올들어 해운업 진출에 본격 나서는 것은 지난해 현대종합상사 인수 후 현대중공업그룹의 비제조업 부문 사업 분야가 커지는 한편 기수주한 선박의 인도 지연 또는 포기 사태가 벌어지면서 수익을 창출해야 할 방안 마련이 시급해졌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우선 현대중공업의 자체 수요에 현대종합상사의 트레이딩사업, 자원개발 사업 등 해운 수요가 더해지면서 해운업에서 충분히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더구나 상사업 → 해운업 → 조선ㆍ기계업으로 이어지는 해외시장 개척 단계가 완성돼 아프리카와 중동, 남아메리카 등 이머징 시장 개척도 다각적으로 전개할 수 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조선업(STX조선해양)과 해운업(STX팬오션)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STX그룹이 이러한 시스템으로 지난해 연이어 해외시장 진출 성과를 일궈낸 것도 반면교사가 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도 지난 2007년 나이지리아 국영 석유회사인 NNPC가 최대주주로 참여한 국영 석유회사인 나이다스에 출자해 해운업에 진출한 후 최근 NNPC로부터 1억달러 상당의 원유 및 정유제품 운송계약을 체결하는 등 사업이 안착단계에 들어섰다.


조선업체가 건조를 마무리 한 선박을 선주들이 가져가지 않고 있다는 점도 조선사의 해운업 진출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지난 1월 한진중공업은 세계 3위 선박회사이자 자금난을 겪고 있는 프랑스 CMA-CGM이 기 발주한 컨테이너선에 대한 인도 대금을 지급하지 못하자 건조를 끝낸 선박을 제3자에게 매각했다. 국내 조선사로는 처음으로 벌어진 사건이었으나 일부 해외 조선사들은 자회사로 선박 대여업체를 설립해 항구에 떠 있는 선박을 되팔거나 빌려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이 선박대여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한 것도 최악의 상황에까지 몰릴 경우에 대비한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은 당장 대규모로 해운사업에 진출하지는 않겠지만 사업 개시 시기는 시장 상황이 어떻게 변화될 것인지가 변수"라면서 "현대중공업의 행보는 조선업계가 신성장 동력 발굴과 함께 위기 타개를 위해 선박 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해운업에 직접 진출을 고려해야 할 만큼 고민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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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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