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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나가는 식품은 '빅 아니면 미니'

싱글족·딩크족 증가따라 소용량 인기...가족위한 대용량 골리앗 제품 품귀도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경기회복의 분위기가 싹트는 가운데 여전히 '실속'은 소비자들의 구매 트렌드로 강세를 보인다. 특이한 점은 소용량인 '미니사이즈' 제품과 대용량인 '빅사이즈' 제품의 판매 증가가 동시에 일어난다는 점이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싱글족은 간편하고 낭비하지 않아도 되는 소용량 제품을 선호하는 반면 일반 가정에서는 대용량이기 때문에 온 가족이 다 함께 즐길 수 있으면서도 가격은 상대적으로 경제적인 제품을 선호하는 '양극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식품업계에서는 한 명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하프(절반) 제품이 인기다. CJ제일제당에선 일반 햇반 제품의 절반 용량인 작은 햇반'(130g)이 등장했다. 이 제품이 히트를 치자 스팸과 두부에서도 '싱글'이란 단어를 붙인 소용량 제품이 등장했다. 소포장 제품의 인기를 업고 소스와 재료를 따로 판매해 요리하는 즐거움도 주는 'DIY' 시리즈 제품은 지난해 30%나 성장했다.

우유와 피자, 라면 품목에도 사이즈가 작은 제품이 있다. 이마트의 100㎖ '엔젤우유', 지름 17㎝짜리 비아디나폴리 피자, 꼬마김치, 미니컵라면 등도 사이즈가 절반인 다윗형 제품들이다.


주류업계에서도 소용량 제품이 인기다. 실제 이마트 주류코너에선 200㎖, 180㎖, 100㎖들이 소용량 소주와 양주 등이 고매출 상품으로 등극했다. 이같은 추세에 따라 하이트맥주는 최근 최근 250㎖짜리 '미니 맥주'를 선보였으며 와인업계에서도 일반 제품의 절반 사이즈인 375㎖들이 '하프 와인'을 내놓았다. 필요한 만큼 마실 수 있는 것은 물론 가격도 500~2000원 안팎으로 저렴하기 때문이다.


이와는 반대로 '골리앗' 대용량 제품도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대형마트 간의 최저가 가격 경쟁이 불타오르면서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서울우유 2.3리터 제품은 품귀현상을 빚고 있다. 어느 매장을 가보아도 오전에 이미 매진됐다는 설명 뿐이다.


또한 서울우유에서 선보인 요구르트 제품 '요하임'은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요구르트'라는 컨셉처럼 가족이 함께 마시기에도 넉넉할 뿐만 아니라 기존 발효유와 대비했을 때도 훨씬 경제적인 가격대를 자랑하는 가족형 발효유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매실주 '매취순'으로 유명한 보해는 10년산 3리터 제품으로 또 한번의 매실주 돌풍을 기대하고 있다. 3리터라는 대용량임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4만 원 대로 저렴한 이 제품은 현재 일식집 등 업소에서 큰 반향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이같은 인기에 힘입어 현재 대형마트에도 입점됐으며 해외시장 공략 또한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싱글족과 딩크족(자녀 없는 맞벌이 부부) 등의 증가에 따라 소포장 식품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일반 가정에서는 실속 경향에 따라 대용량 제품 매출 또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최근 소비 경향은 두드러진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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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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