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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 답십리굴다리 철거..상습정체 해소된다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대표적 상습정체 구간 중 하나인 동대문 답십리굴다리가 철거되고 왕복 6차로 도로가 조성된다.


서울시는 300억원을 투입해 동대문구 청량리 일대의 답십리굴다리를 철거해 현대식 지하 차도로 건설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왕산로와 배봉로를 연결하는 답십리길에 위치한 답십리 굴다리는 높이(3.7m)가 낮아 중차량 통행이 제한적이고 굴다리 중간 기둥으로 인해 왕복 6차로를 4차로로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굴다리를 기점으로 짧은 구간에서의 급격한 종단구배로 차량 이용성이 떨어져 교통여건이 좋지 않은 지역이다.


이에 시는 굴다리 확장에 지장을 주는 하수암거와 기존 펌프장을 이설하고 도로 경사도를 완만하게 만들 계획이다. 또 굴다리의 높이도 4.7m로 높이면서 중간 기둥을 제거할 예정이다.

1, 2단계로 나뉘어 진행되는 이번 공사에는 총 300억원이 투입되며 시는 1단계로 하수암거 이설공사(3m×3m×3련, 연장 110m)를 올 12월에 착수해 2011년 3월 완공할 예정이다.


2단계인 답십리굴다리 구조 개선(폭 38.5m, 연장 49m) 및 주변 접속도로 정비(연장 434m) 공사는 2011년 7월에 착수해 2013년 12월 완공할 예정이다.


공사가 마무리되면 당초 왕복 4차로만 이용하던 실정에서 6차로로 이용할 수 있게 되고 굴다리 높이도 3.7m에서 4.7m로 높아져 중차량 이용도 가능하게 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답십리길의 교통체계 개선은 물론, 왕산로, 배봉로, 사가정길, 한천로 등 서울 동북권의 대표적인 간선도로간의 원활한 교통망 구축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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