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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은 신세계 명예회장 "품질'혁명'만이 경쟁력"

[아시아경제 안혜신 기자] ‘품질혁명’을 통해 신세계만의 차별화 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어야 한다"


정재은 신세계(70·사진) 명예회장이 6일 서울 회현동 신세계 본점 문화홀에서 구학서 부회장, 정용진 부회장 등 계열사 대표와 임직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특강에서 품질경영에 대해 강조하고 나섰다.

‘품질 혁명을 통한 새로운 변화 선도’를 테마로 진행된 이번 강의에서 정 회장은 "품질을 단순한 `개선'정도의 수준이 아닌 `혁명'이라고 할 만한 정도로 끌어올려야 한다"고 강의했다. 품질의 개념도 고객의 관점에서 새롭게 정의하고 접근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상의 상품’이란 의미 자체가 성능뿐만 아니라 그 상품이 얼마나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고 있는가로 변하고 있다"며 "이것이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포인트가 됐다"고 말했다.

또 유통업에서의 품질이라 할 수 있는 ‘서비스 차별화’도 강조했다. 신뢰를 바탕으로 한 서비스가 경쟁우위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됐다는 것.


이어 정 회장은 미국 경영학자인 톰피터스의 말을 인용해 "벤치마킹의 시대가 끝나고 퓨처마킹(Future Marking )의 시대가 왔다"며 "벤치마킹은 영원한 2인자일 수 밖에 없으며 유통리딩 기업으로 미래에도 통할 수 있는 독창적 컨셉을 만들어야 하고 이 중심에 품질이 있다"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정 회장은 신세계가 앞장서 신뢰성, 보증성, 공감성등 서비스 특성을 감안해 신세계만의 서비스를 개발해야 하며 이런 모든 경영활동이 ‘고객’을 중심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지난 2006년부터 매년 '유통업의 미래', '가격혁명', '글로벌 신세계'라는 주제로 유통업의 미래와 변화방향에 대한 조망과 함께 실천해야 할 과제들에 대한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안혜신 기자 ahnhye8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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