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 고속철도, 정유소, 다리 등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에 중국 투자 잇달아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 말레이시아 전역에 걸친 인프라 시스템 건설에 거대 중국 자본이 투입될 전망이다.
22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정부가 중국으로부터 자금을 투자 받아 대규모 공사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고속철도와 말레이시아 최대 정유소 건설 등 4개 대형 프로젝트를 중국 자본이 장악했다.
대형 프로젝트 중 하나는 말레이시아 동서 해안을 따라 1000km로 건설되는 고속철도다. 전체 개발 비용은 280억 링기트로 모두 말레이시아 정부의 투자협력사인 중국 인프라글로브(Infraglobe) 컨소시엄에서 제공할 예정이다.
말레이시아의 서해안의 얀 지역과 동해안의 툼파트 지역을 연결하는 300Km에 해당하는 송유관 건설은 2011년부터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며, 총 235억 링기트의 비용이 들 것으로 추정된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말레이시아 업체 아세이 석유는 중국 기업이 60%의 자금을 담당할 것이라고 전했다.
서해안의 얀 지역에 말레이시아 최대 규모의 정유소 건설에도 중국 자본이 스며든다. 총 비용 340억 링기트가 모두 중국 자본으로 충단 된다. 이밖에 말레이시아의 최대항구도시인 말라카와 인도네시아의 수마트라섬을 연결하는 대형 교각 건설에도 중국 수출입은행이 85%의 건설 비용을 투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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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월 취임한 말레이시아의 나지브 라자크 총리는 중국과의 긴밀한 경제협력을 추진해오면서 중국 측의 투자를 끌어왔다. 아시아 지역에서의 영향력 확보에 나서고 있는 중국 역시 이 지역에서의 협력관계를 강화해나갔다.
하지만 국가적 사업임에도 여기에 참여하는 말레이시아 업체들의 수가 적을 뿐만 아니라 참여한 업체들도 시장에 비교적 덜 알려진 기업들이라는 점은 프로젝트의 불확실성으로 지적된다. 말레이시아 정부가 철도와 교각 건설에 대한 최종 허가를 확정짓고 않은 것도 주시할 부분이다.
또 최근 베트남에서 대형 프로젝트에 중국의 대규모 지원금이 투입된 것과 관련해 비난 여론이 일어났던 것처럼 말레이시아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연출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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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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