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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건욱 기자]바야흐로 아이돌 그룹 전성시대다. 빅뱅, 슈퍼주니어, 샤이니, 2PM, 2AM 등 남성 아이돌그룹은 물론, 소녀시대, 카라, 원더걸스, 브라운 아이드 걸스, 포미닛, 티아라 등 여성 아이돌 그룹이 득세하고 있다.
이미 아이돌 그룹들의 과포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국내 가요계에서 신인 아이돌 그룹의 데뷔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 때문에 신인들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대중들에게 자신을 어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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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것을 보여줄래요'…리얼TV 통한 '소통'
리얼버라이어티라는 장르가 국내서 인기를 얻으면서 신인 아이돌그룹 역시 그 쪽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이들은 리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에 출연, 자신들의 모든 것을 공개하려고 나선다. 신비주의로 똘똘 뭉쳤던 과거 아이돌그룹과는 사뭇 다른 광경이다.
이런 전략으로 가장 큰 효과를 본 그룹이 바로 빅뱅이다.
지난 2006년 인터넷 사이트 '곰TV'에서 처음 공개된 '빅뱅, 더 비기닝'은 청소년들이 아이돌 그룹 멤버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여과없이 전파를 탔다.
'빅뱅, 더 비기닝'은 빅뱅의 탄생은 물론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거대 연예기획사 YG엔터테인먼트의 일상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시청자들의 흥미를 끌었다.
2NE1 역시 케이블채널 Mnet의 한 프로그램인 '2NE1 TV'를 통해 홍보효과를 극대화시켰다. 이들은 자신의 숙소는 물론 일상생활을 공개, 아이돌 그룹의 사생활을 솔직하게 공개해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다른 아이돌 그룹인 2PM은 멤버들의 연습생 생활을 담은 케이블채널 Mnet '열혈남아' 프로그램을 통해 데뷔 전부터 이목을 끌었다.
이들의 전략은 이번 하반기, 많은 아이돌그룹에 의해 활용됐다. 걸그룹 HAM과 시크릿이 바로 그 예다.
HAM은 케이블채널 Mnet의 한 프로그램인 '안녕하세요. 새로 나온 HAM입니다'로, 시크릿은 '시크릿 스토리'를 통해 데뷔 전 모습을 공개해 대중들의 관심을 끄는데 성공했다.
이같은 아이돌그룹의 TV출연에 대해 대중문화평론가 차우진씨는 "과거 아이돌그룹은 데뷔 전에 꽁꽁 숨겨놨다가 비장의 무기를 선보이듯 오픈해 임팩트 있는 모습을 보여주려했다. 하지만 지금은 카메라에 잡히지 않은, 자연스러운 아이돌의 모습을 보려는 시청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출연을 많이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아이돌 그룹과 관련된 프로그램이 케이블채널에 몰렸다는 것은 주시청자는 어린 학생들이라는 것을 반증한다"며 "이런 프로그램들은 쉽사리 없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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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속사 선배님들 이름 좀 빌릴게요'…후광 효과 노린다
지명도가 없는 신인 아이돌그룹 같은 경우, 이미 유명해진 다른 선배가수들의 이름은 큰 힘이 되기도 한다.
특히 엔터테인먼트 회사내에 큰 인기를 끈 가수가 있다면 이같은 후광 효과 전략은 극대화되기 마련이다. 기존에 자신들이 구축해 놓은 브랜드를 기반으로 큰 효과를 보는 것이 장점.
YG엔터테인먼트 소속 아이돌그룹인 2NE1과 애프터스쿨이 가장 좋은 예다.
2NE1같은 경우 팀이 꾸려지기도 전에 팬들 사이에서 '여자빅뱅'으로 불리며 유명세를 탔다. 뿐만 아니라 데뷔 직전에는 빅뱅과 CM송 '롤리팝'을 선보여 '후광효과'를 최대한 끌어내는 모습을 보였다.
애프터스쿨 역시 손담비 '후광효과'를 톡톡히 봤다. 이들은 손담비와 함께 CF를 찍고, 함께 무대에 나서는 등 신인 아이돌 그룹의 단점인 낮은 지명도를 손담비를 통해 극복했다.
이번 하반기에도 후광효과는 계속된다. 엠블랙이 '비가 키운 신인'으로 벌써 주목받고 있고, 제국의 아이들은 '서인영의 상큼이'들로 유명해졌다.
한 연예 관계자는 "후광효과가 신인의 이름을 알리기 위한 좋은 방법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정작 가수 본인들이 준비가 돼있지 않으면 쉽게 잊혀질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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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방법으로 인지도를 쌓아라'
신인 아이돌그룹의 경우 멤버의 특이한 경력이나 인맥을 이용해 그룹 전체를 알리는 방법을 동원하기도 한다.
최근 데뷔를 앞둔 시크릿의 멤버 전효성은 과거 애프터스쿨의 유이와 함께 걸그룹 오소녀 연습생시절을 함께 한 것이 알려지면서 본의 아니게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이는 곧 시크릿의 관심으로 이어지면서 자연스레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를 봤다.
또 신인 걸그룹 JQT는 지난 2005년 데뷔한 여성 13인조 아이서틴(i-13)의 핵심 멤버인 박민정, 이지은, 박가진이 주축이 돼 만들어진 그룹이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각종 포털사이트 검색어 순위 상위권을 차지하기도 했다.
티아라의 멤버 보람 역시 데뷔 전, 과거 80-90년대를 풍미한 배우겸 가수 전영록의 딸이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젊은 층은 물론 중장년층의 관심을 끌었다. 대중들은 당시 보람뿐만 아니라 소속그룹인 티아라에 대해 폭발적인 관심을 쏟아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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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건욱 기자 kun111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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