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민원안내시스템 구축, 10월 1일부터 본격 가동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이제 안내 데스크에 이것 저것 물어 볼 것 없이 클릭 한번이면 강북구청에 관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강북구(구청장 김현풍)는 무인민원안내시스템을 구축, 10월1일부터 가동한다.
이번 무인민원안내시스템은 구청 방문 민원인들의 신속하고 편리한 민원처리와 업무 능률 향상을 위해 마련된 것.
특히 단순한 업무 안내 뿐 아니라 길 찾기, 전화 통화, 종합검색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이용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구는 구청 1층에 총 2대의 키오스크(공공장소에 설치된 터치스크린 방식의 정보 전달 시스템)를 설치했으며 9월 시범 테스트를 거쳐 10월1일 정식 오픈하게 됐다.
시스템은 종합검색 층별 안내 민원 안내 조직도 별관 안내 주민센터 위치 유관기관 위치 등 총 7개 메뉴로 구성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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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치스크린 형식으로 화면위 아이콘을 클릭하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층별 안내 기능에서는 각 부서 위치와 업무내용 담당자 전화걸기 등을 제공한다.
원하는 층을 클릭하면 3D지도가 나타나며, 지도 속 부서를 클릭하면 팀별 안내와 담당자 사진, 담당 업무 등을 볼 수 있다.
특히 시스템엔 길찾기 기능과 전화 걸기 기능이 있어 구청이 생소한 민원인들에게 편리하다.
$pos="C";$title="";$txt="강북구 무인 민원안내시스템 장비 ";$size="550,366,0";$no="2009093008590351371_2.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길찾기 기능은 키오스크 위치에서 해당부서로 가는 경로를 그래픽 이동을 통해 상세하게 설명, 민원인들이 헤매지 않고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했다.
전화 걸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키오스크에 부착된 전화기로 담당자와 바로 통화할 수 있다.
별관 안내도 같은 형식으로 구성돼 있다.
담당부서나 업무를 정확하게 모르면 종합 검색을 이용하면 된다.
종합검색에서는 부서 업무 이름 검색 뿐 아니라 자동차 네비게이션처럼 초성 검색 기능이 있어 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다.
민원업무 화면에서는 가족관계등록 주민등록등·초본 즉결민원 유기한민원 건축물대장 지적도 등 주민들이 가장 많이 찾는 민원들에 대한 담당 부서, 담당자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주민센터 위치에서는 각 동 주민센터의 모습과 기본 정보, 약도를 볼 수 있으며 대중교통 이용방법, 소요시간까지 상세하게 알려준다.
또 경찰서 소방서 우체국 등 유관기관에 대한 위치정보도 알 수 있다.
그밖에도 화면 하단엔 Quick Info 메뉴가 있어 엘리베이터 화장실 ATM 수유실 등 구청내 각종 편의시설 위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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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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