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C";$title="";$txt="현대중공업이 18일 울산 본사에서 국내 첫 하이브리드 선박인 '태평양 9호'의 진수식을 개최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ize="550,366,0";$no="2009091814155323440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현대중공업이 국내 최초의 하이브리드 선박을 건조했다.
현대중공업은 18일 오전 11시 30분 울산 본사에서 우리나라 해양경찰청에서 수주한 3000t급 경비구난함 '태평양 9호'의 진수식을 개최했다. 이날 진수식에는 최길선 현대중공업 사장 윤혁수 해양경찰청 차장 등 공사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 경비함은 길이 112.7m, 폭 14.2m 크기로 최대 28노트(1노트는 1.852km/h) 속도로 운항이 가능하다.
특히 이 경비함은 1만 마력 급 디젤엔진 2기로만 구동되던 기존 방식과는 달리 750kW급 전기추진 모터가 추가로 장착된 국내 최초의 하이브리드 선박이다. 12노트 이하로 저속 운항 시에는 주 엔진을 가동하지 않고 전기 모터만으로 추진이 가능하다.
현대중공업은 이 경비함에 하이브리드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진동과 소음을 크게 줄인 것은 물론, 저속운항 시 연간 25%의 연료 절감 및 약 10t의 CO2 배출량 감소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 함정은 시속 40노트급 고속 단정 2척과 분당 20t의 물 분사가 가능한 소화포 설비도 갖춰, 악천후 속에서도 해상 경비와 인명, 선박 구조 활동을 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은 내년 2월까지 이 경비함의 내부 의장 작업과 해상 시운전 등을 마치고 해양경찰청에 인도할 예정이다. 향후 이 함정은 광역해상 경비, 해난 구조, 어자원 및 해양환경 보전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현대중공업은 이 함정에 이어 내년 8월 하이브리드 함정 1척을 더 건조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국내 최대 5000t급 경비함인 '삼봉호' 등 총 20여 척의 해경 경비함을 건조한 바 있다. 또한 한국 최초의 이지스함인 세종대왕함을 비롯해 문무대왕함, 왕건함, 최영함 등 3척의 스텔스 구축함과 손원일함, 정지함, 안중근함 등 3척의 잠수함을 건조하는 등 국방과 치안 분야 함정 건조를 주도하고 있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