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C";$title="한진해운";$txt="한진해운 김영민 사장(왼쪽)과 포스코 권영태부사장(오른쪽)이 25일 초대형 원료 전용선 장기수숑계약 체결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size="510,320,0";$no="200908251228491810009A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한진해운(대표 김영민)이 25일 한진해운 여의도 본사에서 포스코와 20년동안 제선용 철광석을 수송하는 내용의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했다.
한진해운이 포스코와 신조선 발주를 통한 전용선 계약을 맺은 것은 1994년 이후 처음. 특히 이번 장기 계약은 국내 대형화주와 선사간의 운송계약을 통해 국내 조선소에 최초로 초대형 철광석운반선(VLOC)을 발주해 대량화주와 선사, 조선소간 상생할 수 있는 틀을 마련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양사가 계약한 철광석 전용선은 초대형 VLOC 두 척으로 브라질에서 한국으로 선적하게 된다. 수송량은 연간 240만t, 계약기간인 2031년까지 총 4846만t을 수송해 약 1조3800억원의 매출액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코와 한진해운은 기존 18년 전용선 계약이 순차적으로 만료된 지난 2005년 이후 지속적으로 연장계약, 20년 CVC 계약 및 대체 신조선 계약 등 시장 상황에 적절한 대응과 협의를 통하여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 포스코에 원료 전용선 16척과 제품 전용선 1척을 투입, 운영 중에 있다.
한편 한진해운은 지난해 11월 글로비스와 2011년부터 향후 20년간 총 4300억 원 규모의 현대제철 제선 원료탄 장기운송계약 체결했다. 이에 따라 기존에 계약된 2010년 투입 현대제철 20년 CVC를 포함해서 총 2척, 한전 발전사CVC 4척 분량의 계약도 확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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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현진 기자 everwhit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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