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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누리상품권 도입…전통시장 '시큰둥'

상인들 "시장 활성화에 별 도움 안된다"
중기청 등 홍보 소극적…유통 실적 저조


"온누리상품권이 뭐에요?" "상품권 효과 기대도 안해요"

중소기업청과 전국상인연합회, 새마을금고 등이 전통시장 활성화를 목적으로 도입한 '온누리 상품권'이 20일 전국 600여개 전통시장에 풀렸다.


그러나 온누리상품권을 맞는 시장상인들의 반응은 냉랭하다. 일부 상인들은 "상품권 종류가 늘어 귀찮은 일만 더 생겨나는 것 아니냐"면서 손사레를 치기도 했다.

◇상품권 '있으나마나' = 광주지역에서 온누리상품권이 유통되는 전통시장은 양동시장, 대인시장 등 14개다.


이들 시장의 경우 상인회 소속 회원의 80% 이상이 상품권 취급에 동의했다. 그런데도 이같은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는 것은 기존 상품권과 차별화할만한 혜택이 거의 없어서다.


실제 온누리상품권은 2006년 8월 광주시가 도입한 '재래시장 상품권', 지난 6월 행정안전부가 제작한 '희망근로상품권' 등 2종과 별반 다를바가 없다. 중기청이 내세운 전국 전통시장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특성'은 시장 활성화에는 큰 도움이 못된다는 것이 상인들의 입장이다.


오히려 각 부처별 상품권이 늘어나면서 환전 업무 부담만 늘어났다는 원성도 있다.
희망근로상품권의 경우 광주은행에서 처리하는데 반해 온누리상품권은 새마을금고에서 처리하기 때문이다.


양동시장에서 그릇을 판매하고 있는 한 상인은 "일주일에 1~2개꼴로 들어오는 상품권을 환전하기 위해 각 금융기관을 돌아다녀야 하는 것 아니냐"면서 "상인회에서 취급점포로 가입하라고 해서 승낙은 했지만, 번거롭기만 할 것 같다"고 토로했다.


◇ 홍보전략 '부재'…소비자 냉담 = 광주ㆍ전남지방중기청이 준비한 온누리상품권은 약 7억5000만원 어치에 달한다.


그런데도 이날 광주지역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을 찾기란 '하늘의 별따기'였다. 유통 전 홍보활동이 거의 이뤄지지 않아 소비자는 물론 시장 상인들의 대다수가 상품권 유통 사실조차 모르고 있었다.


지방중기청이 상품권 유통 첫날을 맞아 마련한 행사는 임충식 지방중기청장이 상품권을 구매해 시장 내 식당에서 점심식사를 하는 것이 전부였다.


중기청 본청 차원에서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과 구매 약정식 등을 체결하며 홍보활동에 열을 올리는 모습과는 사뭇 대조적이었다.


한복점을 운영하는 한 상인은 "연합회를 통해 상품권 유통이 곧 시작된다는 얘기는 들었지만, 오늘부터 유통이 되는 지 몰랐다"면서 "상품권이 어떻게 생겼는지 구경도 못해봤다"고 강조했다.


시장을 찾은 주부 김모(45)씨 역시 "온누리상품권 출시는 처음 듣는다"면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구입이 쉽고 사용처가 다양해야 관심을 가질텐데, 구입ㆍ사용 등이 너무 제한돼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광주ㆍ전남지방중기청 관계자는 "상품권 판매ㆍ가맹점 유치 등을 상인회가 맡았으므로 홍보 등도 같은 곳에서 주관해야 하는 것이 맞다"면서 "향후 지역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벌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광남일보 정문영 기자 vita@gwangna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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