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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배출 세계10위 오명 '녹색교통'으로 넘자

친환경자동차와 녹색교통

<2> 친환경자동차와 녹색교통
하이브리드·연료전지차 확산
배출가스 검사기술도 첨단화
녹색성장 첫걸음은 교통안전부터



자동차는 생활의 편리함을 더해주는 문명의 이기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인체에 유해한 배출가스를 내뿜는 대기오염의 주범이기도 하다.

동전의 양면처럼 둘 사이는 뗄 수 없는 관계일까.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는 급속도로 증가, 1700만대에 이르고 있다. 이 가운데 약 46%가 전체 국토면적의 약 11.8%인 수도권에 몰려있다.

대기오염물질의 폐해는 무시할만한 수준이 아니다. 환경부 자료에 따르면 5대 광역시·광양만 지역의 미세먼지로 인한 조기 사망자의 수는 연간 4944명으로 추정됐다. 대기오염으로 인한 1세 이하 영아 사망률이 9% 증가하고 이 중 호흡기질환 사망률은 2배 이상 증가했다.


자동차에서 나오는 오염물질은 호흡기에 쉽게 침투, 폐에 흡착된다. 기관지와 폐기능을 저하시키고 폐암발생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는 등 호흡기 질환, 혈액순환 장애, 식물 신진대사 방해, 광학스모그 및 산성비의 주요 원인이기도 하다.


일부 차량에서 뿜어져 나오는 새까만 연기는 물론 눈에 보이지 않는 배출가스에도 이런 독성 미세먼지는 다량 포함돼 있다.


자동차는 우리나라 여객수송 분담률의 74.7%에 달해 대기오염의 상당부분을 차지한다. 지하철은 17.1%, 철도 8.0%, 항공 0.1%, 해운 0.1% 순이다.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대책이 시급함을 보여준다.


이에따라 정부는 자동차 정지상태에서 배출가스를 측정하는 기존 방식에서 도로 주행상태를 일부 반영, 배출가스를 측정하는 방법을 2002년부터 도입했다.


서울을 시작으로 2004년에는 이런 방식이 광역시에서도 시행됐으며 2008년부터는 인구 50만 이상 도시지역까지 확대됐다.


교통안전공단은 최근 들어 배출가스 검사방법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국내 실정에 맞는 한국형 경유자동차 검사방법을 독자 개발했다. 해외사례를 벤치마킹해 개발한 검사방법은 출발에서부터 약 95km/h 범위 내에서 배출가스를 측정하는 방식이다.
기존에 가속페달을 최대로 밟고 자동차 속도 약 85~110km/h에서 측정하던 것보다 도로주행 조건을 더 많이 반영한 것이다.


자동차 배출가스검사는 차량의 대기오염물질 방출 저감에 기여한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배출가스검사를 통해 일산화탄소를 16.7% 감소시키고 탄화수소(9.9%), 질소산화물(11.6%), 경유자동차 매연(8.5%) 등을 감축시킨다. 또 이로인한 환경개선편익은 연간 8823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유자동차의 배출가스 감소를 위해 정부는 에너지 가격 조정이나 매연저감장치 부착 등의 정책을 펴고 있다. 매연저감장치는 수도권에 등록된 노후 경유자동차가 부착 대상이며 소요비용은 대부분 정부와 자치단체에서 지원해준다. 또 매연저감장치를 부착하면 환경개선부담금이 면제되고 3년간 자동차종합검사의 배출가스검사를 받지 않아도 된다.


자동차 제작기술 진화로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등 기후변화 대응 동력장치와 첨단 ITS 관련 장치, 고급주행시스템(Advanced Driving Assistant System) 등 첨단 기술이 등장하고 있다.


첨단 미래형 자동차에 맞춰 녹색교통 관점에서 배출가스 검사기술도 전환될 전망이다. 교통안전공단은 2008년부터 내년까지 첨단 미래형자동차 검사제도 연구를 추진 중이다.


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처 임영재 과장은 "연구가 완료되면 고속주행 안전성 등 첨단 안전장치, 친환경 에너지와 첨단 IT 기술을 접목한 하이브리드 및 연료전지 자동차 등에 대한 검사 및 진단 제도의 틀이 바뀌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친환경 자동차 제작기술과 실효성 있는 배출가스 검사로 유해가스 발생을 최소화하며 녹색교통은 우리 곁에 한걸음 가까이 다가올 전망이다.



소민호 기자 sm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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