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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파산보호 임박…GM대우 어디로?

산업銀 지분인수후 정상화 수순 유력

미국 GM본사의 파산보호 신청이 기정사실화되면서 GM대우의 운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GM본사가 파산보호 신청에 들어갈 경우 GM의 공장가동은 우량자산만을 떼어내 뉴GM으로 거듭나는 두달여간 전면 중단돼 GM대우를 비롯해 GM대우의 부품업체들까지 연쇄 악영향이 불가피한 상황.

정부는 GM대우에 딸린 300여개 부품업체와 90개 전속업체 등에 대한 유동성 지원 방안을 곧 발표할 계획이다. GM대우 지분 28%를 가진 산업은행도 28일 닉 라일리 GM 아시아태평양본부 사장 등을 만나 지분 인수 등 GM대우 처리방안을 논의키로 했다.

◆정부 내달 1일경 부품업체 유동성 지원
정부의 기본적인 입장은 GM의 파산이 6월 1일 결정나더라도 GM대우의 운명이 바로 결정되는 게 아닌 만큼 이후 절차를 통해 GM대우의 처리문제를 논의한다는 것이다.

현재 GM대우의 수출비중이 84%에 달하고, GM의 해외판매망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만큼 GM과의 완전 결별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지식경제부는 6월 1일을 전후로 조만간 GM대우의 부품업체들에 대한 유동성 지원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지경부 고위관계자는 "GM 파산시 공장 가동이 중단되는 만큼 GM대우 협력업체에 대해 유동성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마련할 것"이라며 "정부의 직접적 지원보다는 금융을 통한 간접지원 방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인천시와 경기도, 기업은행, 신한은행, 농협 등이 출자한 돈으로 보증재원을 조성해 '지역상생보증펀드'를 통해 2400억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한 바 있다.

◆산은 지분인수 나서나
정부가 GM대우에 대한 직접적 유동성 지원을 현재 검토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산업은행이 요구한 지분 추가 인수 카드가 유력하다. GM본사가 파산할 경우 GM대우 부품업체 뿐 아니라 GM대우에 대한 유동성 지원도 필요하기 때문.

하지만 GM대우의 공장 등이 이미 담보로 잡혀있어 남은 것은 GM대우의 지분 등을 담보로 제공하고 채권은행인 산은이 유동성을 지원하는 방안이 설득력을 얻고 상태다.

지경부 고위관계자는 "GM의 판매망과 기술력 등을 고려할 때 GM대우는 GM과 협력적 관계를 유지해야만 생존이 가능할 것"이라며 "GM입장에서도 소형차를 담당하는 이익이 나는 중요한 회사인 만큼 GM본사와 산업은행간 역할분담을 어떻게 할지 양측이 논의해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은 고위관계자는 "GM대우의 경영권은 꼭 확보하지 않아도 되지만 2대주주인 산은의 의견은 반영돼야 한다"고 밝혀 독단적 경영을 차단할 정도의 지분확보 가능성에 힘을 실었다.

지분 추가확보시 산은은 GM대우가 대출금을 장기간 갚지 못하더라도 경영권을 견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동성 지원 명분이 생기게 된다.

이가운데 닉 라일리 GM아시아태평양본부 사장, 마이클 그리말디 GM대우 사장 등은 28일 오후 산업은행을 방문, 한대우 기업금융본부장 등 실무진과 면담한다. 이 자리에서는 산은이 그동안 제안했던 ▲GM대우 지분 추가 인수 ▲일부 차종에 대한 기술 라이선스 반환 등에 대한 양측의 최종적 입장조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안수웅 LIG증권 리서치센터장은 "현재 경제상황을 고려할 때 산업은행의 조건부 자금지원이 가장 유력하다"며 "GM본사와 공동으로 유동성을 지원하거나 GM대우의 지분을 담보로 받는 등의 방법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수익 기자 sipark@asiae.co.kr
김재은 기자 alad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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