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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김천 헤드램프 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26일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최근 삼성LED와 자동차 헤드램프용 LED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하는 등 미래형 자동차용 핵심부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700억원이 투입된 헤드램프 공장이 양산체제를 갖췄으며, 오는 2012년 해당 사업부문에서 연 1500억원 매출 달성에 청신호를 켰다.
회사측은 연 100만대 생산능력을 갖춘 김천공장 가동으로 현재 100% 출자해 운용 중인 자동차용 램프 제조전문회사인 IHL(290만대), 중국 장쑤램프 공장(110만대) 등과 함께 총 500만대의 램프 생산체제를 갖추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자동차용 헤드램프는 운전석 섀시모듈과 함께 3대 모듈로 일컬어지는 프런트엔드 모듈에 들어가는 핵심부품으로 에어백 제동장치 등과 더불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자동차 부품"이라며 "이번 공장 가동은 세계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일본의 Koito社, 독일의 Automotive Lighting社 등과 대등한 경쟁을 펼칠 수 있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천 공장은 세계 최고의 램프 품질을 유지키 위해 각종 정밀제품 생산라인에 버금가는 첨단 생산시스템을 도입했다.
특히, 불량발생 'O'를 위해 전동사출기, 도장작업기, 배광시험실, 내구 신뢰성 시험장비 등 생산 전 공정에 'Fool Proof' 시스템을 도입했다. Fool Proof 시스템은 작업자가 실수로 작업을 진행했더라도 추후 공정에서 자동적으로 불량을 잡아내도록 했다. 불량률을 최소화하기 위해 5만 클래스 단위 이내로 먼지 유입을 차단하는 청정화 시스템도 도입했다.
김천공장에서 생산되는 헤드램프는 현재 쏘렌토 후속모델인 '쏘렌토 R' 장착을 시작으로 올해 말 양산되는 기아차의 준대형 세단 'VG', 2010년 하반기 양산 예정인 로체 후속, 베르나 후속 차종에 장착될 예정이다.
김천램프 생산팀 이우석 부장은 "해외 선진업체들과 비교해 봐도 불량률 최소화 및 자동화 측면에서 이미 세계최고 수준에 도달했다"며 "품질관리는 물론 각종 신기술을 가미한 기능적인 면을 보완해 해외 완성차 업체들이 저절로 찾아오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순이익 1조원 클럽'에 가입하며 세계적인 불경기 속에서도 그 경쟁력을 과시한 현대모비스는 김천공장의 본격적인 램프양산을 바탕으로 제동 에어백 등과 같은 안전장치 분야와 MDPS 스티어링칼럼 등의 조향장치 분야 제조사업 등 자동차 핵심부품 제조 사업에 보다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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