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부터 각 동 주민센터 출입문에 설치, 주민의견 구청장 최종확인 수렴
중랑구(구청장 문병권)는 각 동 주민센터 16개 소 출입문에 생활불편사항을 현장에서 간단한 메모형식으로 신고할 수 있는 그린신문고 민원함을 설치,운영한다.
그린신문고는 인터넷에 익숙지 않은 주민을 배려해 민원함 하단에 비치돼 있는 메모지를 이용해 현장에서 바로 민원을 접수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린신문고 색상은 관공서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녹색으로 제작했고 동 단위 설치로 수요자 중심의 근접성·편리성을 극대화시켰다.
주민들이 녹색으로 된 우체통에 다양한 주민불편사항을 신고하면 구는 접수 즉시 현장기동반을 출동시켜 신속하게 조치하고 처리결과에 대해 해피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게 된다.
$pos="C";$title="";$txt="상봉2동 그린신문고 함.";$size="550,310,0";$no="2009041308151918121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신고분야는 시민안전을 비롯 환경오염, 시민생활, 도시미관, 공원이용, 여성불편, 관광복지, 소방안전 등 총 8개 분야가 해당된다.
또 민원함 열쇠는 동장이 보관, 비공개로 처리되며 구청장이 내용을 최종 확인, 주민의견을 수렴하게 된다.
이번 그린신문고를 이용한 신내1동 밸리댄스 수강생 지모씨(55)는 평소 동 게시판에 부착된 생활 불편 신고 서비스인 시민불편살피미 제도에 관해 잘 알고는 있었지만, 인터넷 사용이 익숙치 않은 관계로 불편사항이 생길 때마다 그냥 지나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다 동장으로부터 동 주민센터 외벽에 설치된 ‘그린신문고’ 에 대한 얘기를 듣고 이용방법을 알게 돼 토요일 오후 갑자기 꺼진 보안등을 현장에서 즉시 신고, 처리할 수 있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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