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C";$title="STX";$txt="허주호 STX 조선해양연구소장(오른쪽)과 야수시 나카무라(Yasushi Nakamura) 일본해사협회의 선체개발부문 임원.";$size="510,338,0";$no="200904080828193210731A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일본해사협회(NK)와 연료절감형 VLOC 개발 협약 맺어
STX조선해양이 NK(일본해사협회)와 40만t급 VLOC(초대형 광석운반선) 공동 연구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40만t급 초대형 광석운반선 (VLOC)은 세계 최대 크기이며 선박의 주요 제원 화물창 및 화물창 덮개, 개수, 연료 탱크 구조 배치, 중앙 횡단면 구조 최적화 등이 주요 과제다. 4월에 개발을 착수해 7월이면 선형 개발이 마무리 될 전망이다.
회사는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최대 크기의 VLOC를 통해 연료비 절감 등 적잖은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성수 STX조선해양 부사장은 "동급 대비 세계 최대 화물 적재량을 자랑하는 29만8000 DWT VLOC 선형을 개발해 4척을 수주 건조 중" 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앞으로도 다양한 대형선 개발과 수주에 박차를 가해 명실상부한 세계4위 조선소로서의 입지를 다져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STX와 공동 개발에 참여한 일본해사협회(NK)는 110년 역사를 지닌 국제선급협회다. 선박 및 해양구조물, 플랜트 등의 검사 및 승인 외 기술서비스, 연구개발 등을 주로 진행 중이다.
우경희 기자 khw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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