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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FPSO(부유식 원유시추) 전용도크인 H도크(10도크)를 완공했다.
현대(Hyundai)와 해양의 로마자 표기 첫 글자를 따 이름 지어진 ‘H’도크는 길이 490m, 폭 115m, 높이 13.5m (축구장 7개 크기)의 세계 최대 100만t급 도크다. 총 투입 비용은 1610억원 수준이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6월부터 H도크에서 2008년 2월 프랑스 토탈(TOTAL)社 자회사인 EPNL로부터 수주한 16억달러 규모의 우산(USAN) FPSO 건조에 돌입한다. 앞서 지난 4일에는 건설 중인 도크에거 18만t급 화물선 ‘자이언트 에이스’호와 ‘오션 로드’호 두 척을 성공적으로 진수했었다.
그간 FPSO는 하부 선체를 선박용 도크에서 건조한 뒤 이를 다시 안벽으로 옮겨 상부 플랜트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건조해 왔다. 그러나 H도크 완공으로 하부 선체가 완성될 때까지 도크 내에서 상,하부를 동시에 건조할 수 있게 됐다.
H도크는 높이와 폭을 일반 선박용 도크보다 더 크게 만들었으며 무거운 해양플랜트 탑재를 위해 세계 최대 1600t 크레인 2기를 설치했다. 크레인 한 기가 쏘나타급 중형차 약 1100대를 한 번에 들어올 수 있다.
도크 완공으로 FPSO 건조 시 도크 내 공기를 기존 5.5개월에서 4.5개월로 1개월 단축할 수 있게 됐으며 생산원가도 15%이상 절감할 수 있을 전망이다. FPSO가 건조되지 않는 동안에는 선박 건조 도크로 활용해 18만t 이상 대형 선박 4척을 동시에 건조할 수 있다. 연간 건조 가능 대수는 무려 12척이다.
오병욱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본부장은 “H도크는 37년 현대중공업의 선박 건조 노하우가 집약되어 있는 결정체”라며 “이번 완공을 계기로 FPSO, LNG-FPSO 등 초대형 해양설비의 수주 경쟁력 및 생산성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지금까지 초대형FPSO를 총 7기 수주해 국제 시장에서 58.3%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pos="C";$title="현대중공업";$txt="";$size="510,333,0";$no="200904041418159024748A_2.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우경희 기자 khw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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