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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온미디어, 악재 훌훌 털고 셋톱박스 '올인'

통화옵션파생상품 키코(KIKO)와 부진한 신사업의 악재를 모두 털어낸 가온미디어(대표 임화섭·사진)가 "더이상의 악재는 없다"고 선언, 캐쉬카우사업인 셋톱박스에 주력키로 했다.

가온미디어는 지난해 키코와 전환사채상환으로 인한 환차손, 모바일과 대화형TV 등의 신규사업 부진을 겪었다. 작년 매출액은 1644억원으로 전년대비 36.7%가 증가했으나 영업익은 37억원으로 반토막이 났다.

하지만 지난해 10월 원/달러 환율이 1250원대를 상회할 무렵, 22개월이나 계약기간이 남은 키코계약을 78억원의 손실을 감수하면서 중도해지했다. 이후 환율이 1500원을 웃돌아 중도해지하지 않았을 경우 손실은 두 배로 늘어날 수 있었다.

회사는 이 시기에는 출범 1년도 안됐으나 실적부진의 발목을 잡던 신규사업부를 과감히 도려냈다. 사업조직을 없애고 인력 45명 가량도 줄였다. 재고품도 모두 정리했다.

224명이던 직원이 20%가 감소한180여명으로 줄었다. 인건비도 분기당 20억원의 절감효과를 거두게 됐다. 현재는 전환사채나 신주인수권부사채 등 돌발성 비용도 없다.

당장 1분기부터 구조조정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작년 4분기에 수주한 셋톱박스 수출물량의 선적이 이달부터 본격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대우증권은 이 회사의 1분기 매출을 392억원,영업익은 23억원을 예상했다. 매출액은 신사업이 포함됐던 전년동기대비 소폭 하락하나 영업익은 두 배 이상 증가하게 된다. 셋톱박스 제품가격도 2007년 대당 6만1900원에서 2007년 8만8640원, 지난해 9월 현재는 9만270원으로 상승 추세다.

가온미디어는 국내외에서 위성, 케이블, 지상파, IPTV 등 4개 분야에서 셋톱박스 수요증가를 기대하고 상반기에는 독일, 하반기에는 영국 시장을 집중공략키로 했다.

회사 관계자는 "6개월 단위로 신제품을 출시에 셋톱박스 수요증가에 대응하고 위성+케이블, 지상파+IPTV 등의 복합형 제품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수출이 91%인 이 회사는 영업조직은 물론 엔지니어 출신 임화섭 대표가 해외서 발로 뛰고 있다. 지난해에는 한해 1/4을 해외서 보냈다. 올 들어서도 한달에 짧게는 3,4일 길게는 열흘이상 유럽,중동, 아시아 등지를 누비고 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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