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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항 화물운송업계도 상시 구조조정

정부, 부실확산 방지 위해...5월초 신용위험평가 마무리

국제 화물 운송량 급감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있는 외항화물운송업계의 상시 구조조정이 진행된다.

5월초까지 해운사에 대한 신용위험평가를 마무리, 구조조정 계획이나 자구계획 등이 마련된다.

국토해양부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등은 5일 해운산업계의 부실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대책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대책에 따라 부실징후 해운사에 대한 상시 구조조정이 추진된다.

5월초까지 각 사별 신용위험평가를 마무리하고 이 결과에 따라 주채권은행이 업체별 구조조정 계획 또는 자구계획을 전제로 지원방안을 조기 마련하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상시 신용위험평가 이전이라도 주채권은행을 통해 유동성 상황은 지속 점검된다.

이와함께 선박투자회사를 활성화하고 세제지원을 강화하는 등 안정적 영업환경을 위한 지원방안도 강구하기로 했다.

선박투자회사법을 개정, 최소 투자기간과 현물출자 금지규제 등을 완화해 선박펀드를 활성화하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용대선 계약 및 선박거래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4월초까지 별도로 마련하기로 했다.

정부가 외항화물운송 업체들의 구조조정 및 지원방안 마련에 나선 것은 부실이 조선.금융부문 등으로 파급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한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초에는 업계 9위인 삼성로직스가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하며 해운산업의 부실이 표면화됐다.

또 세계 경기침체가 가시화된 지난해 하반기 이후 해상운임이 단기간에 급락하고 운항중단, 지급불이행 등이 증가하고 있다.

물동량 급감으로 발주계약 취소 등이 증가할 경우 업계의 부실이 조선사와 금융회사의 부담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지난 12월과 1월 주요항만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대비 20~30%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177개사에 달하는 외항화물운송업체들 가운데 150여개사가 중소기업으로 최근에는 운임 급락과 물동량 급감이라는 환경에 노출되며 부실확산이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와 업계는 해운산업의 부실확산을 방지하고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이날 오전 과천 정부청사에서 항만 노사정 공동선언식을 갖고 대책을 적극 실천하기로 결의했다.

소민호 기자 sm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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