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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제강, 환율 안정이 문제..목표가↓<대신證>

대신증권은 3일 동국제강에 대해 후판단가 인하는 불확실성 해소 요인이나 향후 환율이 문제라고 진단했다.

올해 예상 영업이익 및 순이익을 조정하면서 목표주가를 종전보다 20% 하향한 2만8000원으로 조정했다. 투자의견 '매수'는 유지.

문정업 애널리스트는 "국내 후판단가 인하는 그동안의 불확실성 중 하나가 없어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나머지 하나의 불안 요인인 원ㆍ달러 환율만 안정되면 주가는 상승 랠리를 보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현재 동국제강 주가는 후판단가 인하분을 반영한 올해 예상 주당순이익(EPS) 3508원 대비 주가수익비율(PER) 5.7배에 지나지 않는 데다 2분기부터는 안정적 이익을 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하락시 매수 관점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동국제강은 지난 1월(톤당 25만원 인하)에 이어 2일 주문분부터 국내 후판단가를 톤당 24만원 인하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후판 부문의 톤당 스프레드는 지난해 4분기에 이어 올 1분기 더욱 낮아질 전망이다.

문 애널리스트는 다만 "추가적인 후판단가 인하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며 "조선용 후판 가격은 인하 후 톤당 92만원이 되는데 이는 포스코산 후판 가격 수준이고 일본산 후판 도입 가격보다 낮은 수준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즉 2분기부터 후판 부문의 톤당 스프레드는 정상적인 수준으로 회복되면서 수익성도 개선될 것이란 전망이다.

문제는 원ㆍ달러 환율 상승이 실적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문 애널리스트는 "달러당 10원 상승할 경우 연간 350억원의 이익이 감소되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올해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20.9% 감소한 4조4694억원, 영업이익은 58.8% 감소한 3524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 종전 전망치보다 각각 10.9%, 14.8%씩 하향 조정된 것으로 후판제품 단가 인하와 환율 상승분을 반영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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